-
-
왕으로 읽는 초등 한국사 - 역사 속 왕들의 이야기로 쉽게 배우는 한국사
김경섭 지음 / 시대에듀(시대고시기획) / 2024년 4월
평점 :
제목이 '왕으로 읽는 초등 한국사'라 삼국시대 왕부터 나오려나? 했는데 구석기, 신석기 부터 시작되어서 한국사 통사 수업용 교재구나~ 했어요. 총 8장 42강으로 나뉘어있어요.
이 책은 아이들에게 정보를 전달하지 않고, 왜 그렇게 되었는지를 생각해보게 한 뒤 전후 상황과 함께 이야기를 해줘요.
삼국 시대 전성기가 오기 전에 율령 반포 + 불교 수용.. 저희가 학교 다닐 때 이렇게 배웠잖아요.
이 책에서는 율령 반포에 대한 용어 설명 후 법과 왕권 사이의 상관관계를 질문으로 제시합니다.
그리고 법이 누구에게 유리할지 물어보네요.
그리고 그 법이 지배층이 아닌 피지배층에게 유리한 것임을 차근차근 설명해 줍니다.
역사를 조금 아는😊 친구들이 관심있어하는 광해군 편을 살펴보니..어른들도 궁금해하는 조, 종, 군의 차이 설명으로 시작해서 광해군이 군으로 남게 된 이야기를 시작합니다.임진왜란과 선조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광해군이 즉위하기 전의 상황을 알려주고, 폐모살제, 대동법의 이야기도 간단히 전해요.광해군 편의 하이라이트 '중립 외교'명과 청 사이에서 고민하는 광해군의 심정을 어린이들이 마주할 수 있는 상황으로 설정한 후 어떤 선택을 할지 묻습니다.초등학교 3~6학년 학생들에게 이렇게 질문하고, 토론하면 몰입도가 높아짐을 알기에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는 질문이 있어서 좋았어요중립외교와 폐모살제로 인조반정이 일어나고 그결과 병자호란이 일어나는 것으로 한 쳅터가 마무리 되어요.광해군의 이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즉위 전의 상황 - 광해군 즉위 시절 - 이후의 상황까지 지루하지 않은 이야기체로 전달해요.
초등학생들에게 생소할 역사 어휘는 <단어 돋보기>로 알려주어요.<개념쏙쏙 확인문제>로 읽은 내용을 정리하고,<실력쑥쑥 한 장> 정리로 대단원의 요점정리와 전체적인 흐름을 다시 볼 수 있어요.
✔️ 왜?라고 묻는 책
✔️당시 사람들이 왜 그런 선택을 한지 생각할 수 있는 책
✔️과거 조상님들의 판단에 대해 그 배경과 결과까지 흐름을 잡는데 도움을 주는 책
✔️엘리하이 수업 교재로 사용되고 있는 책
✔️한 권으로 석기시대~대한민국의 통사 수업이 가능한 책
✔️스토리텔링, 역사 논술 선생님이 읽으면 나눌 이야기가 풍성해지는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