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대가 알아야 할 메타버스와 미래 세상 이야기 - 메타버스와 가상현실 기술이 바꾸어 놓은 미래 세상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가게 될까?
천윤정 지음 / 팜파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자주 신문과 뉴스에서 보게 되는 키워드 메타버스!
부쩍 관심이 생겨서 얼마전에는 NFT 관련책도 읽어 봤는데요. 생소한 개념이다보니 이해하기가 너무 어렵더라구요.
이 책은 십대를 위한 책이니까 왠지 이해하기 쉽겠다 생각이 들어서 선택했는데 역시! 어른책에서는 이해안되던 블록체인까지 깔끔히 이해 되더군요.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적극 추천 하고프네요.





메타버스란 우주위의 우주란 뜻으로 우리를 둘러싼 우주와 그위의 가상세계까지가 모두 함께하는 공간을 말합니다. 이미 1990년도초에 영화에서도 등장한 개념이지요. 이런 메타버스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빠른 네트워크 속도와 AR VR XR과 같은 가상, 증강 현실 기계들도 발달해야 하는데요. 실제 이런 기기는 1960년대에 이미 만들어졌다는 것에 정말 놀라웠답니다. 인간의 상상력이란 정말 무섭고도 대단한 것 같습니다. 그 상상력들이 여러번 현실이 되는 걸 보며 메타버스와 함께하는 미래 세상도 언젠가는 반드시 실행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우리 아이들도 이런 부분에 감응을 받아 지금은 터무니없이 들릴 일들도 상상해보며 자랐으면 좋겠다 싶더군요.

인류의 무서운 힘은 상상을 현실로 바꾸는 것 뿐만 아니라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데에도 있는 것 같아요.
페스트가 창궐하던 시대에는 종교를 부정하기 시작하며 인간을 존중하는 르네상스가 나타났고 코로나19로 개개인의 물리적 세상에 제약을 받자 지금껏 지지부진하던 메타버스에 대한 개발에 속도가 붙기 시작했지요. 물리적 한계를 디지털 세상으로 극복하려는 움직임이 여기저기서 나타났으니까요.
아마 앞으로도 인류는 전염병에서 무사하기 힘들거고 이런 디지털 세상의 필요성도 더 높아지겠죠?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도 앞으로의 세상에 대해 미리 잘 알고 대비해야겠지요.





메타버스에 대한 이론 부분에선 어른책보다 쉬워서 이해하기 쉬웠고, 십대를 위한 책이다 보니 실제 체험해볼 수 있는 여러 컨텐츠에 대한 링크를 큐알코드로 제공해놨더라구요. 특히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는 컨텐츠들이 많아서 선생님들이나 학부모들이 참고해도 좋을 것 같아요. 왕따 체험이 가능한 VR을 통해 피해자의 괴로움을 간접적으로 겪어보고 가해자가 되지 않게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하네요. 그외에도 지진이나 교통사고 등 다양한 안전교육 관련 VR 링크도 수록되어 있더군요^^





이건 책에 나오는 가상회의 플랫폼 ZEP의 모습이에요 ㅎㅎ 새로운 걸 배웠으니 당장 설치해 봤습니다.
언제 한 번 zoom대신에 써보려구요.

그 외에도 아이들이 많이 하는 제페토와 로블록스 등의 메타버스 플랫폼에 대한 소개도 있었어요. 저도 이름만 들어봤지 그것들이 뭔지는 몰랐는데 이번 기회에 알게 되었으니 조만간 설치하고 아이와 함께 해볼까봐요^^




십대들을 위한 책이다 보니 이러한 변화에 맞춘 다양한 미래 직업들을 소개하고 있더라구요? 지금 당장 수익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직업들도 있어서 놀라웠어요 ㅎㅎㅎ
그리고 이런 다양한 직업들 대부분에서 필요한 능력이 창의력과 내러티브 능력이라는 것이 놀라웠답니다..
틀에 박힌 공부만 쭉 하는 아이들에게서는 결코 발견할 수 없는 능력들이 아닐까 싶어요. 새삼 공부 외에 많은 것을 경험하고 느낄 수 있게 해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런 디지털 세상이 완전히 도래하기 위해서는 아직 많은 것들이 부족하지만 그 전에 우리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것은 미디어 리터러시라고 하네요. 당연한 말입니다. 비대면이 많아질수록 옳고 그른 정보를 구별하고 인간으로서의 윤리적인 행동과 생각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능력을 키워주는 것도 부모의 몫이겠지만 그 시대에 맞는 올바른 가치관과 사고방식을 심어주는 것도 부모의 숙제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