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교육 2030” & “2022 개정 교육과정” 미래 교육 나침반 - “3년 같은 1년, 학생의 성장으로 증명한다.”
지미정 지음 / 앤써북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OECD교육에 대해서 궁금하여 제목을 보자마자 신청하였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를 뚫고 나온 현재, 어느 방향으로 교육이 나아갈 것 인지, 말 그대로 나침반을 살펴보고 싶었다. 코로나를 마주했을 때 직감으로 갑자기 미래를 대비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함을 깨달았고 혼자 가이드도 없이 고군분투하며 4년을 보내왔다. 그러나 책의 제목을 보고 내가 깨닫고 있는 것의 길잡이가 되어 주리라 직감이 왔다.

 

일단, 에듀 테크는 당연히 빠질 수 없다고 생각했다. 그저 공부에 관심이 있고, 없고의 차이로 아이들을 나눴다면 요즘은 공부에 관심이 없는 학생들도 컴퓨터에 관심이 있다면 움직이게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적절한 활용은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것에 대한 지침이 간단하게 나와있어 도움이 된다.

 

평가와 기록 부분에서는 공감을 일으켰다. 학생의 평가와 피드백은 수시로 일어난다. 그러나 그것을 학기나 분기별로 기록하여 부모님께 내 보낼때는 참으로 간단 명료하며 부정적인 것은 쓰지말라는 지침으로 더 간소화되어 나간다. 그 몇 줄로 아이의 특성을 어찌 다 설명할 수 있을까.

 

교사 교육과정의 말이 나오고부터 부담감은 더 커졌다. 결국 교사의 역량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게 될 텐데.. 이 상황을 나는 어떻게 현명하게 준비해나가야 할 것인지 지금 현재에도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