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버드에서 배우는 부동산 투자전략 - 하버드 교수가 알려주는 부동산 시장 읽는 방법
페르난도 레위 하라 지음, 경록 부동산연구소 옮김, 이원준 감수 / 경록 / 2021년 2월
평점 :
그간 우리나라 내에서 부동산 투자 전략이나 설명에 관한 책들은 여러권 읽어 왔지만 해외 부동산 관련 책을 읽은 것은 처음이었다. 보통 책들보다 크고 (두껍진 않다) 원서를 그대로 옮겨 놓은 듯 여백이 많은 책 구성은 다른 책들과 확실히 달랐다. 저자인 페르난도 레위 하라 교수는 부동산 경제의 사이클을 강조한다. 회복, 확장, 과잉공급, 침체로 그려지는 부동산 시장 순환 주기의 그래프는 15장에 걸친 주제에서 여러 변인 요소들에 의해 조금씩 달라지지만 전체적인 구성은 같이 흘러간다. 2008년 금융 위기에서도 피해를 최소화하여 위기를 극복하고 크게 수익을 올렸던 저자의 성공 방법도 이러한 사이클을 제대로 분석한 결과였다.
특히 책에서 읽었던 내용 중에 인상깊었던 내용은 요셉의 일화이다. 요셉은 감옥수까지 되어서 나락에 떨어졌지만 술맡은 관원에 의해 바로왕의 꿈을 해몽 하게 되고 이집트 국무총리까지 지내게 된다. 그 꿈의 해몽은 7년의 풍년과 7년의 흉년이었는데, 해몽에 따라 대비하여 7년의 풍년동안 곡식을 저장해 7년의 대기근을 견뎌내게 했다. 이것은 성경에 적혀있는 최초의 경제 사이클이었다. 성경에도 적혀있고 여러 다른 경제 책에서도 언급되어있듯 비단 부동산 뿐만 아니라 주식이나 다른 원자재 가격에도 사이클이 존재한다. 단순히 느낌이나 현 상황에서의 조급함 때문에 투자가 아닌 투기를 하지 말고 기다려야 할 때는 기다림으로서 적절한 시기를 찾아내어 투자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다만 사이클의 어느 시점인지 모르기 때문에 무턱대고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여러 공부를 통해 자료를 분석하여 나름의 기준을 통해 현재가 사이클의 어느 시점인지 정확히 분석해내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 생각한다.
책에서는 물리적인 주기나 금융 주기, 심리 주기 등 각 시장에서의 여러 가지 사이클들을 예로 보여주고 사이클 매핑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그에 필요한 정보들을 수집하는 방법이나 사례연구, 외부요인 분석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준다. 이 책을 토대로 여러가지 경제 순환에 대한 심도있는 공부를 통해 내 나름대로의 투자에 있어서 현금화 시기나 투자 시기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겠다.
#하버드에서배우는부동산투자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