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킬러 씽킹 - 시장의 한계를 뛰어넘는 13가지 아이디어 엔진
박성연 지음 / 브라이트(다산북스) / 2022년 7월
평점 :
킬러 아이디어란 고객 가치를 창출해 소비자의 마음을 파고드는 아이디어를 말하고 킬러 씽킹이란 이러한 아이디어를 설계하는 기술을 말한다.
우리는 일상 업무를 처리하면서 매일 생각이라는 것을 하고 있다고 믿지만 이런 사고는 수직적, 선형적인 수렴적 사고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인 생각에는 수평적이고 비선형적이며 확산적인 발산적 사고가 필요하다. "반복적 사고에서 벗어나야 고객의 진짜 문제와 솔루션이 보인다”는 것이다.
킬러 씽킹은 소비자 관점에서 질문하고, 두터운 데이터에서 예리한 통찰력을 키우며, 발산적 사고로 생각을 확장해 나가게 한다.
하지만 생각이라는 것도 연습이 필요하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생각해봐"라고 해서 바로 생각되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저자는 발산적 사고로 전환시켜줄 ‘13가지 아이디어 엔진’을 소개한다. 뒤집기, 연결하기, 확대하기, 축소하기, 룰바꾸기, 이름바꾸기, 순서바꾸기, 빼기, 관찰하기, 비유하기, 사물되기, 다른 사람되기, 오감 연결하기. 소제목만 보면 내용을 알기 어렵다. 그래서 저자는 LG 스타일러스와 같은 사례로 이를 설명한다.
킬러 씽킹이 다양하게 발현된 예들을 살펴보는 일이 흥미롭다. 그리고 하나의 분야로 자리잡은 아이디어 컨설팅을 엿보는 재미도 있다.
#킬러씽킹 #창의성 #브랜드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