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수가 풀리고 도형이 보이는 수학이야기 - 1일 1주제로 읽는 초등수학 The 키우다 1
난바 히로유키 지음, 최현주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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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일 1주제로 읽는 초등 수학

분수가 풀리고 도형이 보이는 수학 이야기

《동양북스》

아이들 초등 수학을 엄마표로 학습을 하였고, 막내 율이도 초등수학을

엄마표로 학습을 하고 있어서

이 책이 더 눈에 띄고 관심이 갔었는데

좋은 기회에 아이와 함께 만나 보게 되었어요~

학교에서 설명하지 않는 ' 수학 공식에 대한 궁금증 '을

해결 해 볼 수 있을 것 같은책으로

아이와 함께 책을 펼쳐 읽어 보았어요.

아이의 수학을 학습하면서 공식, 규칙, 약속이라고 이야기 하면서

공식을 외우고 푸는 방식으로 저역시 그렇게 했기에

아이들도 그렇게 가르치고 별다른 설명방법을 몰랐기에

더욱이 그랬던것 같아요~

분수가 풀리고 도형이 보이는 수학 이야기에서는 여태 왜 그런지도

모르고 그냥 외우고 했던 부분들을 다양한 주제와 내용으로

설명하고 있어서 무조건 외우는 것이 아닌

이해를 하고 학습을 할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초등 수학 중심의 설명으로 1일 1주제로 아이와 부담 스럽지 않게

읽어보면서 그동안의 궁금증을 풀어 볼 수 있었어요.



1장은 초등 수학의 연산 공식, 2장은 도형의 공식

3장은 노력과 재능에 관한 것으로 1일 1주제로

30일동안 읽어 볼 수 있어요.

선배 현익과 수학을 잘 못하는 회사 후배 성슬 2명의

대화 형식으로 쓰여져 있으며

시간이 부족하고 학교 수업 시간에서는 들을 수 없는

분수와 도형에 대한 1일 1주제 수학 과외 이야기를 통해서

그렇게 하기로 약속한 것을 규칙과 원래 그런 것인 사실의 구분을

통해서 수학에 대한 이해와 폭을 넓힐 수 있도록 되어 있어요.


아이들 초등 고학년때에 혼합계산 아주 헷갈려 하고

어려워 했던 기억이 있는데요~

덧셈과 뺄셈보다 곱셈과 나눗셈을 먼저 계산해야하고

또 괄호가 있으면 괄호 먼저 계산을 하여야 한다는 규칙을

왜 그런지라는 생각을 했지만 규칙이라고 하니

그냥 그렇게 외우고 문제를 풀었는데요~

왼쪽에서부터 차례대로 풀고 덧셈과뺄셈은 친구라서

왼쪽에서 먼저 있는 친구부터 계산을 해서 풀어 주고

곱셈과 나눗셈도 둘은 친구이지만, 덧셈과 뺄셈보다는 형아라고~

그래서 식에서 함께 쓰여져 있을 때에는 형아인 곱셈과 나눗셈부터

계산을 해주고 곱셈과 나눗셈은 친구이니 먼저 쓰여진 것부터 계산을 해야한다고

설명을 하여 알려주었고

아이와 함께 규칙대로 계산할 때와 그러지 않을 때를

계산 결과가 다르기에 이와 같은 방법으로

계산함을 잘 알고 공부하였어요.

그렇지만 곱셈과 나눗셈을 뎃셈과 뺄셈보다 먼저 계산하기는 규칙이며

편리하기 때문에 사용되는 것이고, 수학 중에는 편리성, 계산상 필요성이라는

이유로 세워진 규칙이 많다는 사실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으며

아이와 저는 이런 이유에서 구나라고 깨달았네요.

아직 초등 저학년인 막내가 혼합계산을 학습을 할 때에는 제대로

알려줄 수 있을 것 같아요~

중 1 아이는 왜 1은 소수가 아닐까? 라는 부분을 보자마자

자기도 그런 생각을 했다며 흥미롭게 읽어 보았어요~

소수의 규칙은 소수란 1과 자기 자신뿐인 1보다 큰 자연수이다.

1이 소수에 포함시키지 않은 것에 대한 합리적인 이유는

소인수분해의 일의성이라고...

소인수분해의 일의성이란 2이상의 정수는 순서와 상관없이

한 가지 방법으로만 소인수분해할 수 있다라고 표현할 수 있어요.

소수에 1을 포함시키지 않기라는 것은 규칙이며

소수에 1을 포함한다고 해도 수학적으로 큰 모순이 발생하지는 않지만

소인수분해의 일의성 설명이 복잡해 진다는 이유임을 알 수 있었어요.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규칙과사실을 구분해서 설명하고 있고

규칙을 정한 이유와 사실에 대한 논리적인 설명을

두 사람의 대화를 통해서 수학과 더 친해져 볼 수있어요.

왜 원의 각도는 360˚일까? 360˚라는 숫자가 사실이 아닌 규칙이며

360˚로 해 두면, 여러 가지로 편리해서 지금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고!!

그리고 이 원 각도의 규칙을 근거로 생각하면

반원의 각도는 180˚이라는 사실이 나와요~

왜 {180 X ( n-2) ˚}일까?

다각형의 내각의 합 구하는 공식, 평행선에서 엇각의 사실등

두 사람의 대화와 함께 다양한 도형의 그림으로 설명되어 있어서

왜 그런지와 함께 더 잘 이해하고 넘어가 볼 수 있었어요.

이렇게 하루에 한 가지 주제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어서

분수와 도형을 집중적으로 알아가고 학습해 볼 수 있어요.


이번 챕터에서는 연속된 수의 덧셈, 등차수열의 합, 랭글리 등의 문제들로

수학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길러볼 수 있으며

수학 문제는 노력으로 풀 수 있는 문제와 재능이 필요한 문제 두 가지로

나누고 좀 더 구분하면 3가지로 나눌 수 있다고 해요.

마지막으로 3장에서는 수학을 잘 하려면 * 암기는 필요하다.

* 응용력 (일반화하는 힘)도 필요하다.

* 처리 능력도 중요하다.

* 수학적 창의력은 없어도 입시 수준이라면 노력해서 풀 수 있다라고

위의 4가지를 알려 주고 있어서 이를 항상 생각하고 명심하면서

공부하면 좋을 것 같아요~

문제 풀이 없이 읽는 수학!!

두 사람의 대화를 통해서 효과적인 풀이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읽어 보는 것만으로도 수학에 대한 자신감을 길러 볼 수 있어요

매일 하루 1주제의 질문과 대답에 대한 설명으로

꾸준히 읽어보면 수학의 재미를 느껴볼 수 있을것 같아요~

우순 딱딱한 글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두 사람의 질문과 대답하기의

대화로 지루하지 않고 그림으로 함께 더 잘 이해해 볼 수 있도록 구성 되어

흥미있게 읽어 볼 수 있었어요~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이지만 어려웠던 분수와 도형

특히 아이들이 도형을 어려하여서

별다른 방법없이 문제를 많이 풀어보고

도형 보는 눈을 키우는게 최선이라고 생각하였는데~

이 책을 통해서 도형에 대한 흥미를 가지고

제대로 이해하고 학습 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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