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어를 믿나요? - 2019년 볼로냐 라가치 상 오페라프리마 부문 대상 수상작 웅진 모두의 그림책 25
제시카 러브 지음, 김지은 옮김 / 웅진주니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처음 이 동화책을 읽었을 때, 줄리앙의 성별을 쉽게 알아채지 못했다. 아니 오히려 책을 다 읽을 때까지 줄리앙을 여자라고 생각했는데, '인어를 믿나요' 책 속에 함께 들어있는 해설 카드라고 해야 하나- 평론가분의 평론을 보면서 줄리앙이 남자인 것을 알게 되었다..!! 사실 이 동화책에서 줄리앙의 성별이 중요한 것은 아니다. 남과 여라는 규정이 필요 없는, '무엇이든 좋아하는 것을 존중해줄 줄 아는 사회의 필요성'을 이 책을 읽으며 느낄 수 있었다. 그래서 이 책은 아동문학에 속하지만 웅진 그림책이 추구하는, 0세부터 100세까지 모두가 즐길 수 있는 그림책에 딱 들어맞는다. "전 세계가 주목한 희망의 질문", 2019년 외국의 여러 상을 휩쓸은 <인어를 믿나요?>. 따뜻하고 화려한 일러스트로 그려진 새로운 세계로 한 발짝 걸어 들어가 보자.


"책의 줄거리"


 줄리앙은 어느 날 우연히 인어를 보게 된 이후부터 인어가 되고 싶어하는 소년이다. 인어를 보고 돌아온 날, 줄리앙은 할머니가 목욕하는 사이에 집 안의 물건들로 자신을 인어처럼 꾸미고 화장까지 하는 등 인어 놀이에 심취하게 되는데.. 마침 목욕을 끝내고 나온 할머니에게 딱 들키게 된다. 여기서 할머니는, 줄리앙을 꾸짖지 ㅇ낳고 오히려 목걸이를 선물해주며 인어가 된 줄리앙을 존중해준다. 그 덕에 자신감을 얻은 줄리앙, 오색 빛깔의 모습을 하고 있는 인어들 사이로 할머니와 함께 당당히 걸어간다. 


"와 이게 뭐야 할머니? / 너한테 어울릴 것 같아서."


 이 동화에서 할머니는 줄리앙의 모든 행동을 존중해주고, 응한다. 우리 주변에 꼭 있어야 할 어른으 표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생생각해보면, 여자아이는 인형놀이, 남자아이는 블록 쌓기, 색으로 성별 나누기 등등 어린아이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을 제한하는 선 긋기는 꽤 오래전부터 우리 사회의 문제였다. 남들들과는 다른 개성이 자신신의 아이덴티티가 될 수 있는 현대 사회에서 줄리앙의 할머니가 보여주는 이해와 포용은 보는 사람의 마음마저 따뜻하게 만든다. 그리고 나 또한, 그런 어른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 나이 차이가 많이 나는 동생들에게 나도 모르게 그들의 개성을 존중해주지 못하고 획일화된 모습만 요구했는지 반성해보게 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