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자책] 광남 - 그는 왜 괴물이 되었는가
서린 / 잇스토리 / 2025년 6월
평점 :
<협찬도서>
❛ 그는 왜 괴물이 되었는가 ❜
작가님의 저 짧은 문구는, 이 책을 다 읽은 저에게 너무나 크게 다가왔어요.
처음엔 그저 즐겁고 재미있게 읽으려고 했던 소설이, 도저히 그럴 수 없는 이야기가 되어버렸습니다.
광남.
그는 10살 정도의 지능을 가진 성인 남자입니다. 그런 광남이 살인죄로 긴급 체포되며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처음부터 아주 흥미롭게 읽었지만, 읽을수록 점점 혼란스러워졌어요. 이건 누구의 편을 들 수 없는 문제라는 걸 깨달았기 때문이죠.
작가님 덕분에 <서산 개척단>이라는 존재도 알게 되었습니다. 제3공화국 초기, 사람들을 양아치와 창녀 취급하며 자행된 인권침해와 가혹행위들. 그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이게 정말 소설 속 이야기이기만을 바랄 정도로 잔인했고, 분노와 속상함이 밀려왔습니다.
이야기를 다 읽고 나서도, 서평을 적고 있는 지금도 여운은 짙게 남아 있습니다. 광남의 이야기는 예전에 뉴스에서 본 기억이 있어, 더 깊은 한숨이 쉬어졌어요. 책을 다 읽으셨다면 꼭, ‘작가의 말’까지 함께 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 장까지 이 이야기는 묵직하게 남습니다. 그리고 독자에게 아주 조용한 질문을 던집니다. “과연, 괴물은 누구였을까?”
허구 같지만 분명히 현실에서 비롯된 이야기. 오래도록 잊지 못할 것 같습니다.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