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의 의식
미야베 미유키 지음, 홍은주 옮김 / 비채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에 대해 생각해보자고 하면

많은 사람들이 '인공지능' '로봇'을 말할 것이라 생각한다.

SF소설집인 '안녕의 의식' 또한 인공지능, 로봇에 관한 이야기가 등장한다.


하여서, <안녕의 의식> 8가지 단편소설 중에서

책의 제목이기도 한, 단편소설 "안녕의 의식"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로봇폐기 수속 창구에서 접수당번을 서게 된 주인공은

노후된 로봇을 접수하러 온 앳된 여자를 만난다.

노후가 심하여 폐기해야 하는 로봇, 하먼과의 헤어짐에 슬퍼하며

마지막 인사를 나누고 싶어하는 여자를 보며 주인공은 생각한다.

"애정과 공감. 이건 인류의 고질병이다."

하지만, 주인공이 이런 생각을 하게 된 이유가 있었다.


고아였던 주인공은 낯가림이 심한 아이라 어딜 가서도 환영받지 못하는데

자신과 달리 이름으로 불리며 어엿한 일원이 된 로봇에 화가 치밀어 오른 것이다.

그보다 나는 로봇이 되고싶다.

··· ···

이 세계에서 나는 더는 인간이 아니면 좋겠다.

이것에 대한 것은 앞서 말했던 <알쓸인잡>에도 나왔던 이야기이기 때문에

빠져들 듯이 읽었다.


<알쓸인잡>에서 언젠가 인공지능과 로봇이 보급화되기 시작하면

인간은 애완동물처럼 로봇도 애완로봇처럼 여길 것이라고 하였다.

어찌보면, 기계일뿐인 로봇에게 감정을 느낀다는 것인데

처음에는 이 말이 상상하기 힘들었고 이상하다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안녕의 의식>을 읽으며

박사님이 말한 미래가 단편소설 [안녕의 의식]이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말로만 들었을때는 잘 상상조차 되지 않았던 미래 이야기가

소설을 통해 미래를 쉽게 상상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말 흥미로웠고 재미있었다.

왜 박사님들이 미래를 알고싶다면 SF소설을 읽어라고 하는지 이해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