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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이후의 세계 - 블룸버그 선정 세계 1위 미래학자 제이슨 솅커의 미래예측
제이슨 솅커 지음, 박성현 옮김 / 미디어숲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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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쟁보다도 더 심각한 코로나19가 우리의 일상을 많은 상황들을 바꿔놓았다. 많은 것들 중 우리의 시련은 최근 우리 신랑 회사와 관련된 외국에 있는 기업들은 모두 shut down 되면서 신랑회사에서는 2주 여 전 쯤 희망퇴직을 받는다 했다고 하고, 급여는 20% 낮춰지게 되었다고 했다. 앞으로는 정말 어떻게 될지, 더 심각한 상황까지 가지 않도록 되는 것이 바람이지만, 어느 한 나라만이 아닌 전 세계를 뒤흔들어놓고 있어 앞으로 세계는 어떻게 바뀌고 어떻게 돌아가게 될 지 궁금하다.

그래서 읽어보고 싶어 이 책을 신청한 이유이기도 하다.

책이 너무 두껍지 않을까 했는데, 두껍지 않고, 꼭 알아야 할 것들만 추려 아마도 이 시점에 빨리 출판한 게 아닌가 짐작해본다.

저자 제이슨 솅커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미래학자로 선정되기도 했다고 한다.

19장으로 되어 있지만 앞서 말한대로 한 장마다 그리 빽빽하지 않다.

p18

미래에 닥칠 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준비하고 대비할 기회를 놓치지 않는다면 코로나19 팬데믹은 반면교사가 될 것이다. 코로나19 이후에도 미래가 있기 때문이다.

p20

먼 미래에 더욱 중요해질 것들이 무엇인지 아는 일만큼이나 머지 않은 미래에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아는 일도 중요하다.

내가 제일 관심가는 분야는 { 3장 교육의 미래} 부분이었다.

저자는 앞으로 수년간 온라인 교육의 확산이 점점 더 가속화될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한다.

엘리트 교육을 찬성하는 가장 큰 이유가 특수한 인적 네트워크를 가지는 거라며 온라인 강좌가 네트워킹이라는 엘리트 기관의 가장 큰 잠재적 목적을 놓치고 있다고 한다.

온라인 강좌에 네트워크적 요소를 넣어 구상하고 설계해 제공해도 영향력 있는 교수, 이론가, 수상자, 그리고 훗날 미래 지도자가 될 동료들과 장기적인 관계를 맺어가는 건 쉽지 않다고 말한다. 오프 모임으로서도 관계를 맺기는 어려울까? 생각해보지만 어쩌면 맞을 거 같기도 하고 어려울 거 같기도 양갈래로 나뉜다.

 

p46

경제 위기 속에서도 가치 있고 긍정적인 요소를 발견해 낼 수 있을지 모른다는 희망이 헛되지만은 않다.

 

이 책은 아무래도 저자가 미국인이다보니 내용이 아무래도 미국 중심으로 되어 있는 거 같다. 미국에서는 홈스쿨링이 1999년 이후 꾸준히 증가했다고 한다. 홈스쿨링 학생들은 여타 다른 형태의 학교 학생들보다 코로나 19여파로부터 조금은 안전하겠다는 생각이 드니, 홈스쿨링 학생들은 건물 안 교육 시스템으로는 절대 돌아가지 않을 것이라 한다.

이렇게 홈스쿨링하고, 직장도 재택근무로 이어져 온라인으로 일을 처리하는 상황이라면 굳이 학교나 직장과 가까운 아파트에 살아야 할 이유가 없고 공간이 넓은 주택을 선호할 것이라고 부동산의 미래에서 말해준다.

또한 미국에서는 배달서비스가 잘 안되어있었는지 최근에서야 앱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고 한다. 그러고 보면 배달서비스 잘 되는 나라에 살고 있다는 것도 행운(?)이라야나, 다행(?)이라야나. 인생의 즐거움 중의 하나라는 먹는 즐거움을 사실 나는 즐기는 건 아니지만, 먹어야 살지 않겠는가.

이 농업 분야는 앞으로 수년간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찾을 것이고 , 10여 년간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내가 이 책을 읽었다고 어떤 특별한 도움이 있진 않을 거다. 마음이 더 씁쓸해지는 느낌이 들기도 하다. 우리 나라가 중점이 아닌 미국을 중점으로 쓰여 있긴 하나, 지금 현 코로나19인 상황에서 앞으로의 예측을 생각하며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고민하는 시간은 가져볼 수 있겠다.

오늘 원래 유치원 등교일이었으나 그나마 잠잠한 우리 지역에도 유치원생접촉자가 있었다며 오늘 급작스레 등교중지가 되었다. 그나마 그 유치원생은 음성으로 나와 다행이라지만, 이 코로나19 빨리 잠잠해져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되기를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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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육아 - 부모와 아이가 함께 자라는
김영숙 지음 / 북하우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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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그저께 다 읽고 어제 글을 쓰려고 했는데, 어제 아침부터 아이에게 잔소리를 시작해 오후에 또 잔소리하며 결국 아이가 우는 상황까지 가며 대체 내가 뭐하고 있는 것인지, 이 책을 읽은 내가 맞는 것인지, 현명한 부모는 아이의 오늘을 망치지 않는다는데 오늘을 망쳐버린 꼴이 되어버려 자책을 하고 있었다.

그 순간에 알아차림이 난 늦는 것일까? 내 아는 선생님께서 매일 자각해야 한다고 하셨다. 순간 느슨해지면 화내고 잔소리로 이어지는 것일까?


오늘 아이가 빵과 우유를 먹다가 그릇 부딪치는 소리가 제법 크게 들리더니 급기야 우는 소리가 들렸다. 재빨리 알아차렸다. 아이가 우는 건 혼날 거란 생각에 우는 것이라 생각했다. 우유가 쏟아졌다며 팔에도 다 묻었다고 나를 보고 더 크게 운다. "팔만 묻었어? 밑으로까지 쏟아지지는 않았네." 이 말만 해 줬는데도 안심되었는지 그쳤다. "우유는 그릇 속으로 쏟아진 거니까 먹어도 되는데 다시 줄까?" 하니 다시 달라고 한다.

아마도 어제 난리쳤기 때문에 오늘은 좀 알아차리라고 나의 뇌가 명령했을지도 모르겠다. 날마다 순간 자각하기를 ,놓치지 말기를, 바라본다.

 어쩌면 어제는 그 일이 그렇게 화낼 일이 아니었을지도 모르겠다. 위 문장은 내게 하는 말 같았다. 아이에게 짜증을 내고 있다면 어린 시절에 내가 상처를 받은 기억이 있는지..........


뿌리 깊게 박힌 상처들을 맞닥뜨리고,

해결하려는 의지를 막는 요인들은 무엇인지 곱씹어봅니다.

오늘 육아 p36


용기 내 직면하기 시작하면 똑같은 상처가 아이에게 대물림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이제 더 이상 내가 받았던 상처를 대물림할 수 없다. 이 책에서 나왔듯 아이와의 관계 속에서 나를 발견하고 다듬어가도록 할 것이다.

내가 뭔가 하고 있을 때 아이는 내게 말을 걸어온다.

 "지금 엄마 바쁜거 보여, 안보여?" 이렇게 너무 말했는지 아이가 뭔가 하고 있을 때 내가 말하면 아이는 "엄마는 지금 내가 이거 하는거 보여, 안보여?" 하고 말하면 웃음이 나지만 웃을 일이 아닌 내게 걸어온 아이의 말을 외면한 건 아닐까 싶다. 아이들은 순간을 살고, 찰나의 때를 놓치면 돌이키기 힘들다고 말한다.


사랑하는 내 아이에게 부모로서 해줄 수 있는 가장 큰 선물은 아이가 필요로 하는 순간에 함께 있어주는 것입니다.

오늘 육아 p71


잠깐 하던 일 멈추고,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소중한 순간, 그러려면 또한 잘 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이의 말을 경청하는 일은 하던 일을 멈추는 작은 행동에서 시작됩니다.(148)



경청의 힘을 키우기 위한 부모 연습, 생활 속에서 예스 습관 기르는 방법들, 긍정의 힘을 키우기 위한 부모 연습, 공감의 힘을 키우기 위한 부모 연습 등이 예시로 나와 있어서 책을 보시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우리 아이는 누워서 귀만지기, 성장통인지 한동안 무릎이 아프다고 하여 주물러주고, 요즘엔 종아리를 주물러달라고 하고, 순간 틈만 나면 안아달라고를 많이 한다.

주물러주고, 안아주고 지금 아니면 내가 언제 너를 안으리, 학교 가면 엄마보다 친구가 우선이 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에 열심히 안아주지만, 이런 촉각이 감각 중에서도 중요한 감각으로 꼽힌다고 한다.  이런 무심코 하는 신체 접촉은 안정감과 따뜻함을 주고 따뜻한 사랑을 받은 아이들은 주변의 어떤 상황에도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고 한다. 신체 접촉은 촉각을 발달시켜 내가 아닌 타인과 내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원동력이 된다고 합니다.

 

오늘, 이 하루가 얼마나 중요한지, 일상에서 어떻게 아이와 보낼 수 있는지 이 책에서 말해주고 있습니다. 매일 매일 보내는 이 일상을 부모가 어떻게 바라보느냐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아이는 부모와 기쁘게 배우면서 논다'는 말은 나도 알고 있지만 생활 속에서 그렇게 실천은 하지 못한 거 같아 이제 나를 바라보고 삶의 진리를 마음에 새기는 일을 다시 해 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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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은 쉽다! 1 : 변덕쟁이 날씨의 비밀을 밝혀라! - 날씨를 바꾸는 물, 공기, 태양 과학은 쉽다! 1
이챠니 지음, 우지현 그림 / 비룡소 / 201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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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이 쉬울 것처럼 그림도 아이들에게 재미있는 표현으로 담은 거 같아요.

<과학은 쉽다 1>권이지만 시리즈로 다섯 권인 이 책을 저는 한 권 한 권 구입할 생각이라는. 책은 거의 이벤트로 받지 않으면 거의 도서관에서만 빌려보는지라 이런 책은 소장하고 싶은 마음이 듭니다.
교과서와 연계되어 몇 학년 어느 단원인지도 친절하게 쓰여 있어 교과서와 같이 보면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겠어요.


1권에서는 날씨, 물, 공기, 태양, 기후변화로 총 5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도입부엔 요즘 우리 아이도 흠뻑 빠진 만화가 재미있게 있어 관심가지요.
아직 초등 입학 전인 저희 아이가 읽기엔 이른 감이 있어 나중에 읽어줄 요량이었지만, 물이 만드는 날씨 변화는 그림책에서도 종종봐서인지 거부감 없이 들어주었습니다.


물의 순환으로 시작하여 물이 어떻게 수증기가 되는지 그래서 구름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재미있는 그림과 함께 읽으면 쏙쏙 들어옵니다.

수증기가 뭉쳐 액체인 물로 변하는 걸 응결이라고 읽어줬지만, 들어보지 않은 것보다 한 번 듣고 잊어버리더라도 나중에 학교가서 듣게 되면 들어봤던거라고 이해하겠지요.

 {비와 눈은 어떻게 내릴까?}

이 책은 재미있는 그림도 한몫해요.

 

구름 속 물방울들이 더는 하늘에 더 있지 못할 정도로 크고 무거워져서 땅으로 떨어지는 것이 바로 비야.

추운 날엔 물방울과 작은 얼음 알갱이들이 섞여 있어 얼음 알갱이들이 다른 얼음 알갱이나 물방울들과 부다티히고 뭉쳐서 커진 게 바로 눈 결정이야.

 {구름, 안개, 이슬은 어떻게 다를까?}

구름, 안개는 둘 다 공기 중에 뿌옇게 떠 있지만 안개는 땅 가까이, 구름은 하늘 높은 곳에서 만들어지지.

해가 져서 땅 가까이에 있는 물체들이 공기보다 빨리 식어 나뭇가지나 풀잎어 더 차가우면? 공기 중의 수증기들이 나뭇가지나 풀잎에 닿았을 때 응결해서 물방울로 맺히는 게 이슬이야!

 

수증기들이 공기 중에서 바로 응결해서 물방울로 이루는 이 물방울들이 공기 중에 뿌옇게 떠 있는 상태가 바로 안개야!

 내가 사는 지역도 호수가 있어 안개가 자주 생기는 지역 중의 하나이다.

 

 {왜 물가에서는 안개가 자주 생길까?}

수증기가 물방울이 되려면 서로 엉기어 뭉쳐야 해. 즉 공기의 온도가 같다면 공기 중에 수증기의 양이 많을수록 응결이 더 많이, 더 쉽게 일어나는 거야.

바닷가나 호숫가, 강가처럼 물가에서 이슬과 안개를 자주 볼 수 있는 것은 그래서야.

 

요즘 같은 날이 아닐까?

그래도 기온은 20도가 넘는데 요즘에 빨래가 눅눅한 이유를 이제 우리 아이는 이해할 수 있겠지.

이렇게 마치고 나면 {세상에서 제일 쉬운 퀴즈}가 나오네요.

앞의 내용만 잘 읽고 이해했다면 다 풀겠죠


과학을 어렵게 생각하는 초등학생들이 제목처럼 쉽게 접하여 이 책은 두께가 두껍지 않고 또 그림도 한몫하는 이 책을 읽는다면 과학을 재미있게 생각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읽고 그림을 봐도, 그림을 먼저 보고 읽어도 초등생들 눈높이에 맞춰진 거 같아 개인적으로 이 책이 참 마음에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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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대체 우리 아들은 왜 저럴까?
간나리 미키 지음, 이혜윤 옮김, 모모에다 요시오 감수 / 미스터제이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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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나라 미키의 <알고, 지켜보고, 때때로 도와주는 몬테소리식 '스스로 할 줄 아는 아이'로 키우는 법>이 좋은 반응이 있어 아들 육아에 어려움 느끼는 엄마들이 많아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썼다고 합니다.

이 책은 그렇게 두껍지도 않으면서 겉표지에서 보이듯이 몬테소리 교육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 아들의 특성만 딱 짚어서 복잡한 느낌도 없고 읽어보면 쉽게 이해가 되고 실천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몬테소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민감기를 아는 것이라고 합니다.

민감기란, 아이들이 어떤 목적을 위해 어떤 때에만 무언가에 대하여 아주 강하게 반응하는 시기를 말합니다.

이런 민감기가 살아가기 위해 '틀'을 알아가는 시기라고 합니다. 그래서 '싫어싫어'라는 아이가 앞으로 가질 재능, 인간관계, 사회성 등에 대한 능력을 키우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집착을 부정하지 않고 존중해줘야 아이의 능력이 자라나고 일상 속에서 관찰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아이를 과학자 같은 눈으로 관찰하세요.-마리아 몬테소리-

 아이 스스로 하고자 할 때 순서가 있다고 합니다. 그 순서가 맞지 않으면 "으앙" 터뜨린다고 합니다. 순서가 있다면 그걸 엄마가 먼저 알고 존중해 준다면 일상 생활 속에서 아이는 헛수고 아님을 느낄 거 같습니다.


남자아이들에겐 도와주기보다 기다려주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혼자 신발 신겠다고 하면 정말 바쁜 아침에 빨리 신겨주고 싶겠지만, 기다려주는 이 시간이 아이는 내면의 순서나 습관을 확립하고, 생활 습관이 잡혀야 공부 습관도 잡힌다고 합니다.


우리 친정엄마만 해도 딸들에겐 설거지도 시키고, 청소도 시켰지만, 아들에겐 손하나 까딱안하게 했다, 그러니 지금 어른이 되었어도 화장실 한 번 닦지 않고, 방한 번 닦지 않고, 설거지 안하는 남동생이 얄미울 수가 없다. 이건 어려서부터 잘못 길들인 우리 엄마 탓 플러스 남동생 자체 인식 개선 부족이라 본다. 그래서 아들에겐 어려서부터 집안 일 돕게 만드는 것은 당연하다고 본다. 그래야만 저자가 말했듯 단순히 사회 나가 생활하는 것 뿐만이 아닌 자기 생활을 스스로 힘으로 해낼 수 있다고 본다. 집안일을 돕는다는 것은 성별에 관계없이 해야 한다고 나 또한 생각한다.


제3장에서 말을 바꾸면 남자아이가 쑥쑥 자란다 편에서 말을 어떻게 바꿔 말하면 좋을지 나와 있지만, 꼭 남자아이들 뿐만 아니라 우리가 사람관계에 있어서 말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행동을 바꿀 수 있는지 결정이 되는 거 같다.

딸아이도 어느 땐 내가 하는 말이 맘에 들지 않으면 "엄마, ○○○그렇게 말하지 말고, ○○○ 이렇게 말해야지." 말하곤 한다.

남자아이 특성에 의욕이 생기게 하는 말은 시선을 위로 향한다는 형들로부터 강한 동기를 부여 받아 " 큰 형아 같네, 멋있다." 라고 하니 한 번씩 말해주면 어떨까 싶다.

 구글과 아마존 창립자를 키워냈다는 몬테소리 교육. 몬테소리식 교육을 위해 교구를 무리하게 준비해 몬테소리 교실에 억지로 다니기보다 집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꼭 필요할 때만 말을 걸어주고 아이에게 맞는 도구와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부모의 태도하고 합니다. 몬테소리 유치원에 다녀도 부모의 태도가 따라주지 않으면 교육의 효과엔 한계가 있다고 하니까요.


남자아이의 특성을 알고 실전해 볼 수 있는 팁을 몇 가지만 알고 있어도 남자아이에 대해 이해하고 존중하면 말을 조금만 바꿔서 말해도 조금 달라진 생활이 되지 않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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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의 오묘한 심리학 - 그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고, 그 누구도 말해주지 않는
김소희 지음 / 센세이션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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겉표지부터 남다르네요, 이 그림속의 엄마, 뭐라고 말하고 있는 걸까?

내용은 엄마의 마음을 잘 표현한, 잘 말하는 공감되는 , 정말 힐링되는 시간이었습니다.
1부, 2부 따로 없이 긴 제목들입니다.

 

 

 남과 살아가기부터 아이와 살아가면서 부대끼는 일들을 처녀적엔 생각지 않은 일들이 아이가 생겨남으로써 본인이 직접 겪는 일들을 서슴없이 민낯으로 보여주는 작가님의 입담이 이야기를 듣는 듯 빨려들어가며 공감되며 맞아맞아 혼자 맞장구를 치며 읽어내려갔습니다.

아이와 남편을 위해 헌신하고 희생하는 이야기가 아닌, 엄마가 아닌,

 '나'.

 '나'의 존재를 찾아 내 삶을 살아 행복을 찾고자 한다.

내가 무얼할 때 진짜 행복한지 찾도록 말해 준다.

 

 

저자는 지방에서 상경하여 직장을 다니며 상사, 동료들과의 관계정립, 결혼하고 아이를 키우면서 아이와의 관계를 깨우쳐 나간다. 특히 저자의 아토피 있는 셋째아이에 대한 생각부분에서 '나부터 당당해지기로 했다'(51)는 부분을 읽을 땐 내가 당당해지는 마음이 드는 것처럼 박수를 보내고 싶었다.

어려서 감기를 달고 사는 아이를 병원에 데리고 갔다가 감기가 떨어지지 않아 내가 뭘 잘못하고 있는 건 아닌지 원장선생님께 " 감기가 왜이리 떨어지지 않나요?제가 뭘 잘못하고 있는 거 아닌가요?" 물었다. "엄마 잘못 아니야, 엄마가 잘못해서 그런 거 아니에요, 애들은 원래 이렇게 아프면서 커요." 했다. 아이가 아프면 마치 엄마가 뭘 잘못한 양 죄책감이 들게 된다. 애들은 원래 아프다는 거에 위로 삼았지만, 나 또한 내 틀 안에서 오해하고 판단하는 생각을 버려 좀 넓은 마음으로 봐라봐야겠다는 생각을 했었었다. 나도 처음부터 엄마가 아니었기에 아이가 자라며 보는 시각이 넓어지는 거 같다.


p19

내 몸인데 내 몸이 아닌 것 같은 이 오묘한 기분, 엄마라면 다 아시리라. 테이프로 꽁꽁싸맨 1+1 과자봉지의 신세가 딱 우리네 모습니다.

어쩌면 표현을 이렇게 딱 맞아떨어지게 잘 하셨는지,,,,

완전 공감했다. 내게도 불과 몇 년전까지 주방에서 일을 할 수 없을 정도였으니 왼팔로는 아이를 안고 오른손으로 칼질을 하고, 밥먹이고 내가 먹을라면 달라붙어 내 밥을 다 받아먹고, 화장실에서라도 앉아있으면 같이 앉아있어야 했다. 아이는 클수록 더 안아달라고 한다, 힘들긴 하지만 '지금 아니면 내가 너를 언제 또 안겠니, 이제 좀 크면 안아달라고도 안할텐데' 생각하며 안아달라고하면 팔이 아파도 힘껏 안아준다. 언제까지나 그렇게 좁은 거리로 있진 않을거다. 마음은 늘 가까이 있어도 언젠간 안전거리를 둬야할테니까.

 


내가 개입해 경험할 시기를 늦출 수 있을지언정

언젠가 아이 스스로 직면해야 할 문제들인 것이다.

그저 나는 아이가 필요로 할 때 최소한의 개입만을 하며

옆에서 지켜보고 응원해 줄 수밖에 없다.
엄마의 오묘한 심리학 p90

공감되는 부분이다. 내가 아이 대신 살아줄 거 아니라면, 아이 스스로 직면해야 할 일이다.

우리는 누군가를 앞세우지 않아도,

누군가에게 인정받지 않아도 스스로 먼저 빛나야 한다.

가족을 위하는 만큼 나 자신을 위해 선물도 하고 원하는 일도 하자.

내 삶에서 나를 먼저 사랑해야 주위 사람들도 아름답게 보이기 때문이다.(76)

스스로 소중한 사람이라 여기는 자존감을 가지고

세상의 잣대로 행해지는 평가에서 빨리 벗어나

자신을 찾아 돌아올 수 있는 회복 탄력성을 유지하며,

적어도 자신만은 자신의 편이 되어줄

자기애(自己愛)를 지키자.(106)

그저 '나'라는 사람의 가치를 스스로 인정할 '용기'를 내야 한다.

취업을 못 한 '나'도, 아이를 키우기 힘겨운 '나'도,

사람들 앞에 나서기 두려운 '나'도, 그저 '나'이다.

타인의 시선으로 좋다고 말할 만한 것을 가지지 못했다고

자신을 무가치하게 여기거나 초라하게 생각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지금의 불만족스러운 모습이 있어야 더 나은 모습으로 나아갈 수 있다.(125)

 나의 삶이 힘들다 할 게 아니라 '나'를 먼저 인정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좋은 아내, 좋은 엄마가 되려고 옭아매기보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먼저 찾아 저자의 말처럼 적어도 나만은 내 편이 되고, 내가 불만족스럽더라도 어쨌든 '나'라는 모습을 인정해 더 나은 모습이 되어 만족스런 모습을 유지해 나가는 게 잘 늙어가는 것일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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