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의 실루엣 - 그리스 비극 작품을 중심으로 빠져드는 교양 미술
박연실 지음 / 이담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야흐로 1n년 전 삐약거리던 대딩 시절, 회계원리와 재무회계1 등의 전공과목을

C, D 등의 우수한 성적(?)으로 마친 나에게
한 줄기 A+었던 소중한 교양 과목이 바로 <성서와 미술>이었다.

 

과목명이 정확하진 않은데 여튼...
너무나 재미있게 듣고 열심히 레포트 썼던 기억이 ㅎㅎ
 
성경에 나오는 이야기를 소재로 한 명화들에 대해 배우는 과목이었는데,
작가들마다 그 이야기를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따라 구도, 컬러, 강조법 등이 다 달라서 굉장히 흥미롭게 수강했었다.

그리고 지금, 비슷한 느낌의 미술교양책을 만났다.

 

그리스 3대 비극 작가인 아이스퀼로스, 소포클레스, 에우리피데스의 비극을 소재로

신고전주의 화가들이 그린 명화를 묶었다.


아가멤논, 엘렉트라, 오이디푸스, 메데이아 등 유명한 비극들이 어떻게 명화로 재탄생했는지,
그리고 같은 작품을 놓고도 작가들은 어떻게 각기 다른 해석을 했는지

비교해보고 유추해보는 재미가 있었다.

 

그리스 [신화]를 소재로 묶어낸 미술책은 많이 봤는데,

그리스 [비극]을 소재로 묶어낸 책은 처음 보는 듯한 느낌?


신화와 마찬가지로 비극을 읽을 때도 행동, 저주, 과오, 운명, 권선징악(?), 복수, 용서, 구원 등이 복잡다단하게 얽혀있는 내용인지라
등장하는 신들이 참 인간적이넼ㅋㅋㅋ라는 생각이 듦과 동시에
그 당시 작가들이 그림을 통해 어떤 함의를 슬쩍 내보이기에 아주 좋은 소스였겠다 싶었다.

 

 

근데 비극편은 제목이 #명화의실루엣 인데 나중에 희극편이 나올 계획이 있나?
희극편은 그럼 #명화의하이라이트 ?
궁금쓰!

 

 

이담북스 서포터즈로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이담북스 #북스타그램 #책스타그램 #bookstagram #artstagram #doodles #doodle #책추천 #procreateart #procreatedrawing #요즘읽는책 #bookreview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