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팩 초프라의 완전한 명상 - 불안한 일상에서 완전한 행복으로 가는 7일 명상
디팩 초프라 지음, 최린 옮김 / 센시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공한 기업가들의 성공비결을 물어보면 대다수가 꼽았던 습관이 명상이었다. 명상의 어원을 보면 밝은 생각 이라는 뜻이다. 기업가로서 결단을 내려야 하는 순간은 칠흑과도 같은 어둠일것이다. 그 순간에 명상을 통해 빛을 찾고 그 빛을 통해 생각해가면서 길을 찾아가는것이 그들의 성공 방정식의 상수였을 것이다.



디팩초프라는 명상에 대해 오랜시간동안 연구해온 학자로, 명상이 무엇인지 그리고 완전한 명상을 하는 방법은 어떤것인지 그리고 그것을 통해 무엇을 얻을수 있는지를 이 책에서 설명해주고 있다.

그가 생각하는 명상은 나의 현실과 편한하게 마주하는것이다. 나이의 많고 적음을 떠나 우리가 아침에 일어나서 세상을 마주하면서 잠자리에 들때까지 많은 좋은 일도 불쾌한일도 짜증나는 일도 마주한다. 그럴때마다 우리는 때로는 화를내기도 하고 좋아하기도 하면서 그 현실을 마주한다.

하지만, 외부환경을 바꿀수 없다면 우리가 외부환경을 인식하는 방식과 관점을 통제함으로서 외부환경에서 오는 충격을 조금 줄일수 있는 방법이 명상이라고 저자는 주장한다.



그 명상의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대표적인것이 호흡과 마음 챙김이다.우리가 흥분하거나 감정적 동요를 일으킬때 우리의 교감 혹은 부교감신경은 활성화 되고 자연히 호흡이 가빠지고 얼굴이 빨개지게 된다. 하지만, 명상을 통해 우리의 호흡을 길고 깊게 들이마시고 내뱉는 연습을 한다면 흥분된 신경을 조금이나마 낮출수 있고 그것을 통해 조금은 객관적으로 현실을 인식하고 느낄수 있을 것이다.



마음 챙김은 명상을 통해 생각을 정리하고 올바른 마음을 갖는 방법이다. 우리의 불안한 감정을 먼저 알아차리고 그 불안한 감정을 조금씩 멀리서 바라보는 연습을 하므로서 불안한 감정이 큰 걱정거리가 아님을 인식하고 그것을 통해서 우리가 느끼는 불안함을 낮출수 있다.

마음챙김을 할때도 우리의 의식적인 인식과 인지가 중요하며 때로는 상상을 통해 우리의 감정과 인식을 조절하는것이 중요하다고 저자는 이야기 하고 있다.



명상이 좋다는것을 안 이후부터 계속 하려고 노력하지만, 생각만큼 잘 되지 않았다. 이 책의 저자도 명상은 하루아침에 나의 인생과 태도를 바꾸어주지 않지만, 계속 노력하고 시도한다면 어느샌가 나의 감정을 통제한채 내가 직면하고 있는 현실에서 즐겁게 서핑을 하고 있는 나를 발견할것이라고 이야기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