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악을 알면 노래가 쉽다 - 성악 발성 길잡이
김정현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1년 11월
평점 :
절판


공기반 소리반 발성을 논할때 빠지지 않는 말이다
소리가 날숨을 통하여 나가다 보니 인위적으로 소리의 비중을 높이거나 공기의 소리의 비중을 높여 자연스럽지 않은 소리를 내지 말라는 뜻인듯 하다
대부분의 성악가들의 발성은 단단하고 꽉차있다 예전 마이크가 개발되기이전에는 관객들에게 소리를 전달할수 있는 수단이 목소리 하나였기에 성악에서 발성론이 많이 연구되고 개발되었다고 생각한다
이책도 성악의 발성을 a부처 z까지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1,2장은 공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공명은 말 그대로 소리를 울려서 증폭시키는 방법이다 공명을 통해 우리는 더 깊고 더 멀리 퍼지는 소리를 만들수 있다
공명의 기본은 복식호흡과 후두 힘빼기 후두 접지이다
복식호흡을 통해 충분한 흡기 호흡을 만들고 후두를 내리고 힘을 빼 진동하기 좋은 후두를 만드는 것이 좋은 공명의 선행조건이라고 이야기 한다
또한 여러가지 발성 방법을 설명해주고 있다
빠사죠나 쁘리빠사죠 그리고 포먼트 라는 발성 방법이 나오는데 아마도 빠사죠나 쁘리빠사죠는 발성이 이루어지는 지점을 몸 깊숙한 곳으로 잡아 울림이 있는 소리를 만드는 방법이고 포먼트는 공명지점을 위쪽으로 잡아 스타카토처럼 짧은 발성을 하는 방법을 의미하는듯 하다
그리고 그 이후에는 인체 구조를 통해 어떤것이 좋은 공명인지 그리고 혹시 공명이 잘 되지 않는다면 어떤 이유에서인지를 과학이론을 통해 자세히 설명해 준다
또한 연습방법을 여러 과학이론을 접목시켜 설명해 준다
대표적으로 이책의 저자가 강조하는 성악 이론은 전환이다
저자는 수영에서 쓰는 호흡법인 음 파 를 통해 성악의 발성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고 있다
음 은 흡기를 파는 호기로 설명할수 있다 음 을 통해 소리를 실어보낼 충분한 산소를 준비하고 파 를 통해 소리와 호흡을 충분히 내 뱉을때만이 좋은 발성과 소리가 나올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이 전환을 잘 연습하면 다른 기술들은 자연히 쉽게 될것이며 어느 상황 어느 노래도 멋지게 부를수 있다고 저자는 이야기 하고 있다
위드코로나로 많이 줄긴 했지만 연말연시 모임의 마무리는 노래방이었다 코로나가 종식되고 노래방에서 멋지게 한곡 부를 날을 기대하며 복식호흡을 열심히 연습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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