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 재취업 처방전 - 내 안의 천재와 접속하기
천경 지음 / 북코리아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플래쉬에서 나오는 플랫쳐교수가.. 매우 초근접 클로스샷으로 그의 굵은 주름살까지 매우 잘 보일만큼 극장 프레임에 꽉 차서는

"세상에서 가장 쓸떼없는 말이 그만하면 잘했어야" 라고 해요. 라고 외치는 장면은 오랜시간이 지난 지금까지 나의 뇌리에 박혔있었다. 

 처음에는 "나는 왜 이영화에서 나오는 저 주인공처럼 저런 열정이 없을까" 라며 한동안 스스로를 원망했다. 

열정은 고사하고 나는 내가 뭘 원하는건지 잘 모르고 있다는 사실이 굉장히 찝찝하고 불쾌했다. 

그리고 이 책, <주부재취업>에서 말하듯 내 스스로를 끊임없이 재단하고 한계를 지어왔던 것 같다.  


아이를 키우면서 동시에 이것저것 시도해본다고 했던 것들이 되려 나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래서 이런저런 타협적인 책들을 읽어가며, “ 그래그래.. '완벽할수 없어..이 정도면 충분히 좋아'  가까스로 마음의 평안을 찾았다고 생각했었다.

그러나 그 흔한 워킹맘의 딜레마인 '애도 제대로 못키우면서 또 일도 제대로 못한다'에 빠져 있기도 했다.


처음에는 그 흔한 자기 계발서 인줄 알았다. 그러나 이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고 나면 이것은 그냥 천경이라는 작가의 삶의 지혜를 고스란히 적어놓은 잠언같은 책이라는 걸 알수 있다. 

“주부재취업”이란 책 전체를 관통하는 메세지는 아이를 키워낸 엄마로서의 여성은 정말 대단한 존재라는 칭찬이자 격려다. 

착가는 끊임없이 지금 당장 몇푼의 알바보다는 내 자신을 먼저 알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얘기한다. 

물론 내 자신을 찾아가기 위한 방법론으로서 책을 읽는 것과 아침에 글을 쓰는것 그리고 어렸을때 좋아헀던 일들을 다시 해보는 것을 권유하는 저자의 따뜻한 격려가 책을 읽는 내내 마음을 움직였던것 같다. 


이 책을 읽고나니 어쩌면 나 스스로를 믿지 못하는 건 내 정념 탓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가 무언가 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여러가지 저절로 나타나는 증거들이 눈앞에 쌓는 것이 아닌 

스스로의 불신을 줄이도록 노력해보기로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