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상식 사전 -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인공지능의 모든 것
마쓰오 유타카.장병탁 감수, 조 사무소 편집.구성, 신은주 옮김 / 길벗스쿨 / 2020년 10월
평점 :
절판


실과는 실생활을 위한 실용적인 교과로 요즘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은 실과 과목에서 코딩과 관련한 과목을 두개 배운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래밍 부분과 발명/로봇 부분이다. 학생들이 특히 관심있어 하고 큰 흥미를 보이는 내용으로 이미 학원에서 다양한 코딩 프로그램을 익혀오는 학생들도 많다고 한다. 이외에도 6학년 실과책은 가족과 가정일, 친환경농업, 식생활 및 의생활 등으로 이루어지는데 그 어느부분과도 인공지능은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요즘 학생들에게 인공지능은 공포스러운 터미네이터가 아니라, 나를 편하게 해주고 나의 행복을 위해 존재하며 언제라도 나를 도와주는 가제트 형사(실수 없는)같은 이미지로 받아들여지는 듯 하다.  그런 관점에서 이 책은 인공지능의 역사, 현재까지의 이용, 앞으로의 가능성 등 을 이해하기 쉬운 그림과 도표로 제시하여 어린 학생들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하였음이 가장 돋보였다. 또한 학생의 생활적인 면의 보조로 긍정적인 사용 등에 더 방점을 찍음으로써 더욱 접근하기 쉬운 이미지로 다가온 것도 좋았다. 1세대 인공지능을 보유한 기기들이 이미 우리 집에도 여러 개 있구나 하는 깨달음을 주어 생활 속에 이미 들어온 인공지능을 관찰하고 느낄 수 있게 한다. 특히 마지막 장의 인공지능의 미래 부분은 현실 속에서도 가끔 뉴스로 접하는 딥러닝이 탑재된 인공지능의 결과물로서 자율주행차나 자동번역, 창의적인 결과물이 필요한 예술분야의 인공지능 및 과학상상화나 영화 속에 등장하는 생활밀착형 로봇 등에 대한 안내가 학생들에게 미래에 대한 호기심과 진로에 대한 생각을 열어줄 수 있을 듯 하여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