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문해력 수업 - 공대 아빠와 함께하는
김은호 지음 / 설렘(SEOLREM)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이들에게 문해력과 컴퓨터사고력이 점점 중요해지는 세상이 온 것 같아요. 보통 문해력에 대해서 쓴 책이거나 컴퓨터사고를 할수 있게 하는 활용서거나 한데 <디지털 문해력 수업>은 두가지를 같이 이야기했다는 점에서 어떤 내용일지 궁금했어요. 문해력과 컴퓨터사고력이 중요해지는 이유는 앞으로의 세상이 문제해결력이 중요한 세상이라 그런 것 같아요. 이제 단순한 작업이나 계산 같은건 인공지능이 알아서 하니 사람은 인공지능이 하기 힘든 생각이나 해결을 해야하는 걸로 직업들이 바뀌는 것같아요.


그러다보면 다양한 문제들이 생겼을 때 이걸 잘 읽고 이해를 해야하고 다양한 절차로 해결방법을 찾아야 인공지능을 대신할수 있는데 그러기위해 아이와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지를 소개하고 있어요. 역시나 블록코딩이 빠지지 않더라고요. 저희 아이만 봐도 블록코딩을 통해 컴퓨터사고력에서 다양한 부분을 알게됐고 쉽게 구현하기도 하거든요. 아이들이 사용하기 참 좋은 툴이고 어떤 문제상황이 주어졌을때 생각하는 연습을 하기에 좋은 활동인 것 같아요.


다른 활동은 마인드맵이예요. 제가 요즘 이런 저런 공부를 하면서 마인드맵을 사용하는데 생각을 정리하거나 글을 이해할때 정리하면서 이해를 하면 이해도가 많이 올라가는것을 느꼈어요. 저희 아이는 가끔 재미로 마인드맵을 만들어보는데 보면서 아이의 머릿속에 이렇게 저장되어있구나 하는 생각을 했어요.


문해력이던 컴퓨터사고력이던 인내력, 지구력이 필요한데 요즘 아이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것 중에 하나라 이런부분을 생각해볼수 있던것이 좋았어요. 이런 능력을 위해서 일기쓰기, 실물키우기, 자격증따기, 마라톤들을 예시로 들었는데 저도 이런부분에선 생각이 같아 저희 아이는 꾸준히 한두줄이라도 글을 쓰고 있어요. 디지털 문해력은 아마 예전부터도 있고 아주 소수의 사람들만 알고 있던 내용인데 <디지털 문해력 수업> 책을 통해 많은 사람들도 알수있게 될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