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잃어버린 자존감을 찾았습니다 - 온전한 나를 만드는 니체의 자존감 회복 수업
주현성 지음 / 더좋은책 / 2019년 1월
평점 :
절판


제목만 보고는 에세이일거라 생각했다.

요즘 이런 느낌의 에세이들이 많이 출간되고 있으니까.

그런데 책 소개를 읽으니 니체의 심리학적 처방이 담긴 책이라고 한다.

니체와 심리학이라는 말에 궁금증이 생겼다.

사실 니체에 대해 아는거라곤 철학자라는 거뿐인데..

그런 그의 심리학적 처방이라니..

그래서 읽어보고 싶어졌다.

철학에 관심은 있지만 어렵다는 선입견때문에 쉽게 접근하지 못하고 있는데

심리학으로 간다면 조금은 쉬워지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

이 책은 니체의 사상에 조금 쉽게 다가갈수 있게 해주는 안내서와 같다.

그의 많은 저서들 중에서 필요한 문장들만 모아 한권의 책으로 나온것이다.

니체는 유전적으로 물려받은 질병과 통증으로 평생 고통받았다고 한다.

그 고통 속에서 많은 것을 느끼고 새롭게 변화했다고 한다.

깊은 고독, 모든 의무와 습관으로부터의 갑작스러운 자유,

이 모든 지적 이점을 제외하더라도,

힘겨운 병의 고통에 시달리는 사람은 섬뜩할 정도로 냉정하게 세계를 바라본다.

그에게서는 건강한 사람의 눈이 보는,

그런 사물을 둘러싸고 있는 하찮고 기만적인 매력들이 사라져버린다.

아니 그 전에 자기 자신이 솜털도 색깔도 없이 자신 앞에 놓이게 된다.

그가 이제껏 위험한 환상 속에서 살아왔다면,

이렇게 고통을 통해서 최고의 냉철함을 되찾는 것이

그를 환상에서 벗어나게 하는 수단이 될 것이다.

그것도 아마 유일한 수단일 것이다.

아침놀

그는 어떻게 고통을 이겨내고 사회의 외면속에서도 자신의 사상을

지켜낼수 있었을까?

저자는 니체의 고통스러운 삶에서 그 대답을 찾았다고 했다.

니체는 고통을 통해 너무 많은 것을 배웠고, 그것을 자신의 운명이 준 선물처럼 여기고 감사했다고 한다.

사실 처음 책을 읽기 시작했을땐 조금 더디게 읽혀졌다.

책은 각 장별로 주제에 맞게 흘러가고 있는데

나에게는 그저 같은 말들의 반복처럼 느껴졌다.

그래서 내가 너무 쉽게 생각한건 아닌지 걱정도 들었다.

그렇게 한장 한장 읽어가다보니 그저 반복된다고만 생각했던 것들이

하나둘씩 이어지면서 하나의 결론을 향해 가고 있었다.

나의 가르침은 이것이다.

사람들이 건전하고 건강하게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

자기 자신을 참고 견뎌내면서

쓸데없이 방황하는 일이 없어야 하기 때문이다.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그의 많은 저서들속에서 나온 한 문장 한 문장들은

어느새 큰 울림이 되어 다가오고 있었다.

솔직하게 나의 감정을 마주하고 온전히 나답게 사는 것.

쉬워보이지만 쉽지 않은 그렇지만 나만이 할수 있고 해야하는

그 것들로 인해 나의 자존감은 조금씩 회복되어 갈 것이다.

니체의 저서들은 그저 어려울것이라고 단정짓고 읽으려고 하지도 않았는데,

이 책을 읽다보니 그의 책들이 궁금해졌다.

무조건 그것은 해봐야 안다.

그 모든 것은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몸이 직접 느끼는 것이기 때문이다.

P.27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