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목의 성장
이내옥 지음 / 민음사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의 형편없는 안목을 성장시켜보고자
제목에 이끌려 읽게 된 책이다.



뭔가 깔끔한 표지가 마음에 와닿는다.

이 책의 저자는 34년간 국립박물관에서 큐레이터로 일했다.
그리고 이 책은 일하면서 만났던 옛 물건과 사람들에 관한 이야기이다.

사실 책 제목과 설명만을 보고 생각하기론 
작품을 보는 관점이라던가 접근법등 어떻게 유물을 대하고
그것들의 진가를 알아보는 안목을 성장시킬수 있는지..
그런 이야기들이 담겨있을거라 생각했다.

그런데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내 생각과 다르게 흘러가는 내용들에
책 읽기가 더뎌지고 말았다.
그래도 읽기 시작했으니 끝까지 읽어보자는 생각으로 
한장한장 넘겨가다보니 조금씩 느껴지는 것들이 있었다.



만남에 대한 그의 생각에 많은 공감을 느꼈다.



박물관을 통해 그 나라의 수준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여행을 가면 박물관도 가끔 들리곤 하는데
그냥 별 생각없이 둘러봤던 지난날들이 조금 후회가 된다.



훌륭한 것들을 많이 보아라! 

이류나 삼류가 아닌 최고의 것들을 보게 되면,

당신은 점차 훌륭한 것에 눈이 뜨일 것이다.



안목의 성장이라는 제목에 가장 부합하는 말이 아닌가 생각해본다.

우리의 뛰어난 유물들과 알지못했고 가보지 못했던 장소들에 대한

이야기를 읽을때면 그것들이 많이 궁금해져 찾아보기도 하면서 읽었다.


궁금해하고 찾아보고 알아간다는거

어쩌면 이런 행동들이 모여 나의 안목을 조금씩 성장시키고 있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