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음악으로 행복하라
돈 캠벨.알렉스 도먼 지음, 트리니티 영어연구회 옮김 / 페퍼민트(숨비소리) / 2012년 8월
평점 :
품절
인생을 기쁘게 만드는 요소는 다양하다. 입안을 가득 채운 달콤한 음식과 깊은 잠을 이룰 수 있게 만드는 푹신한 침대, 그리고 온 몸을 사용해 경험할 수 있는 스포츠, 놀이기구, 게임 등, 이런 경험을 통해 삶의 풍요로움을 만끽한다. 앞에서 언급한 요소들은 인간의 본능과 깊이 관련이 있다. 하지만 인간은 본능적인 욕구 충족만으로 만족하고 욕구를 채울 수 없는 상황에서 절망하는 존재가 아니다. 인생을 가치 있게 만들고 평안하게 만드는 요인은 얼마든지 존재한다. 소리를 통한 기쁨과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누리는 것도 많은 요소가운데 하나이다. <음악으로 행복하라>는 ‘소리’가 인간의 삶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다양한 예를 들어 소개한다.
<모차르트 이펙트>의 저자이기도 한 돈 캠벨은 평생 음악의 힘에 대해 연구해온 음악 전문가로서 각 순간 어떤 소리가 가장 적절하고 적용할만한지를 안내한다. 아침을 시작하는 알람의 선택은 사람마다, 성향마다 다르다는 것을 설명하면서 ‘나만의 알람음악 찾는 법’, ‘소음으로 가득 찬 세상에서 살아남는 법’ 등을 실제사례를 들어 소개하고 그 해법을 제시한다.
책은 아이를 위한 음악, 질병을 이기는 음악에 대해서도 설명하면서 아이를 양육하는데 음악이 치료의 한 부분으로 어떤 작용을 하고 도움을 주는지 소개한다. 실제로 TV의 치료 프로그램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처럼, 음악적 구조가 안정감과 통제능력을 제공해 줄 수 있다는 논거를 이어간다. 이 밖에도 음악을 즐기는 10대가 건강하고 똑똑할 수 있다는 점, 통증을 참아내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 등을 이야기하며 소리의 효능을 다양하게 주장한다.
저자는 생의 마지막 순간에도 음악의 도움을 받아 노화를 방지할 수도 있고 죽음을 앞둔 순가에서 죽음에 이르는 순간까지 소리의 영향을 받는 사실을 말하면서 결국 인간의 인생이 태어나면서부터 죽는 그 순간까지 음악과 떨어질 수 없는 것임을 알게 해준다.
다만, 음악이 모든 것의 해결책이 될 수 있는 것처럼 비춰질 수 있다는 점에서 책을 읽는 독자들이 주의 깊게 자신의 관점을 붙들고 즐겨야 하는 부분이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책의 중간 중간 삽입 된 인터넷 링크와 사이트 주소를 통해 실제로 소개 된 음악을 듣고 느낄 수 있도록 배려한 구성이 한결 세련미를 더해준다. 신체의 능력을 극대화 했을 때 소리가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선물해 줄 수 있을지 궁금증을 유발하기도 하고 더욱 관심이 가게 만드는 <음악으로 행복하라>를 읽는 동안 소리를 깊이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미 행복을 경험했다고 말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