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처프루프 - 당신의 미래를 보장해줄 9가지 법칙
케빈 루스 지음, 김미정 옮김 / 쌤앤파커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가올 미래를 예측하라고 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인공지능’에 대한 이야기일 것이다. 둘러보면 인간의 일을 대체하는 로봇이 눈에 띄게 늘었다. 로봇이 이렇게 사람의 소소한 일을 대체하게 될수록 인류의 미래는 편안해질까? 과거로부터 매번 획기적인 변화가 일어날 때마다 이에 대한 긍정론과 부정론이 팽팽하게 맞서왔다. 그리고 변화는 결국 일어났다. 이번에도 AI 로봇 개발 속도를 촉진하려는 낙관론자와 로봇이 인간을 지배할까 두려워하는 비관론자들의 의견이 맞서고 있다. 그러나 결국 로봇의 성능은 더욱 향상될 것이고, 인류는 이를 더 많은 곳에 활용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눈에 보이는 미래를 두고 우리는 어떤 입장을 취해야 할까. 저자는 작가이자 기술 칼럼니스트로, ‘자동화’, ‘인공지능’, ‘소셜미디어’ 등의 주제에 대해 글을 쓰고 강연하는 일을 해오면서 긍정도 부정도 아닌 입장에서 로봇에게 역할이 대체당하지 않기 위하여 '개인'은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

코로나19는 자동화와 기계화를 촉진시켰다. 이 시기에 우리는 ZOOM이나 구글 미트와 같은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활용해 업무를 보았다. 어느새 무인 가게가 늘어났고, 식당의 서빙 로봇이나 미술관의 로봇 큐레이터, AI 콜센터 직원 등도 충실히 사람의 업무를 대체하고 있다. 저자는 이와 같은 ‘그저 그런 기술’을 대체하는 ‘지루한 봇’의 반격을 주의하라고 한다. 그저 그런 기술이란 인간 노동자를 대체하기는 충분하나 새 일자리를 창출하기엔 부족한 기술의 유형을 말한다. 지루한 봇들은 노동자들에게 업무의 축소나 성과급 상실과 같은 위험을 가한다.

앞으로 로봇이 변호사나 의사의 업무도 대체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솔직히 나는 교육계도 어떻게 변화할지 조금은 두렵다. 교육은 사회적인 부분도 포함되는 것이라 반드시 사람과 사람이 만나야 한다고 생각하기도 했지만, 지금 5살 아들이 태블릿 학습기로 학습하는 모습을 보면 기계가 정말 많은 부분을 대체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환자나 독거노인을 위한 ‘감성 로봇’도 개발중이라고도 하고 말이다. 그래서 이 책의 서평단 신청은 단순히 변화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위한 것이라기 보다는, 나와 가족의 미래를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조금이나마 답을 얻고 싶어서 신청한 이유가 크다.

그래서 아무도 보장해주지 않는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우리는 앞으로 무엇을 더 키워나가야 할까. 코로나19 시대에 우리가 재택근무를 하면서 얻은 편리함 외에 불편함은 바로 ‘소통의 부족’이다. 회의실에서 분위기를 느끼면서 바로 의견을 내는 것이 화상회의로는 많이 번거롭다. 이 시기에 온라인 수업을 들은 학생들은 학력 저하가 심각하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또 우리는 몸이 아파 병원을 찾을 때, 로봇처럼 딱딱하게 진단만 내리는 의사보다 아픔을 공감해주는 따뜻한 의사를 원한다. 그리고 요즘 마케팅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부분이 바로 판매하는 물건에 ‘스토리’를 부여하고 팝업 스토어 등에서 신선한 ‘경험’을 선사하는 것이다. 이를 모두 아우르는 것이 바로 ‘인간다움’이다.

기업과 로봇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회사에서는 업무의 효율성 향상과 기업의 수익성 향상을 위해 자동화 로봇 개발 속도를 촉진하길 원하고 있다. 노동자 입장에서는 로봇 상사에게 쉼 없이 지시와 감시를 받는 피로한 상황을 맞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게다가 인공지능은 한번 오류가 나면 겉잡을 수 없는 큰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저자는 기계에 지배당하지 않고, 기계가 대체할 수 없는 사람만의 ‘인간다움’을 개발하기 위해 돌발 상황에 대한 대응력, 사회성, 희소성, 상황을 읽어내는 능력, 디지털 분별력 등 총 9가지를 강조하고 있다. 기계를 멀리하고 명상과 휴식 등을 하는 것도 긍정적 정체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인공지능은 올바르게 사용하기만 한다면 인류에게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좋은 도구가 될 수 있다. 변화의 과도기에는 논란이 반드시 필요하다. 고속으로 나아가려는 사람과 이를 막는 사람의 줄다리기 속에서 기술은 보다 사회에 건강하고 유익한 방향으로 발전되어 나갈 것이기 때문이다. 미래 사회에 기계에 일자리를 잃지 않는 ‘퓨처프루프 형 인간’이 되기 위해 개인이 무엇을 개발해야 하는지, 인간과 기계가 공존하는 아름다운 미래는 어 그려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