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가보겠습니다 - 내부 고발 검사, 10년의 기록과 다짐
임은정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권 교체 후 검찰의 힘이 막강해 지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큰 이유는 그 집단의 권력 남용 이미지 때문일지도 모르겠다.이미 충분한 권력 집단인 검찰이 더 큰 힘을 가지게 될 때 발생될 수 있는 위험성은 누구나 예견 가능하다.검찰은 자신들의 집단이 가진 권력의 크기와 무게를 인식하고 움직여야 할 책임을 가진 조직이다.

빙산의 일각과 일반화의 오류 중 어느 쪽에 가까운지 모르겠지만,권력을 오남용 한 검사들의 사례는 검찰 집단 전체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로 이어진다.그런 검찰 조직 안에서도 올바른 목소리를 내고자 하는 사람이 있다.그중 한 명이 바로 임은정 검사다.그녀가 이번에“내부 고발 검사, 10년의 기록과 다짐”(부제)을 주제로 책을 출간했다.

일명‘도가니 검사’로 알려진 그녀의<계속 가보겠습니다>는 총2부로 나뉜다. 1부(난중일기)는 검사 내부 게시판인‘이프로스’에 올린 글을 모았고, 2부(나는 고발한다)는‘경향신문’의 정동칼럼을 통해 연재한 글을 모았다.총성 없는 전쟁터인 검찰계에서의 자성의 목소리를 담아‘일기’처럼 써간 게1부라면, 2부에서는 무소불위의 검찰이 항상 깨어있게 지켜봐달라고 온 국민에게 호소하고‘고발’한다.글마다 덧붙여진‘뒷이야기’를 통해 좀 더 세부적인 내막과 그녀의 가치관을 엿볼 수 있어 흥미롭다.

정의를 위한 검찰 조직이 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누군가가 있다는 것이 위안이 된다.사명감이 아니었다면 벌써 그만뒀을 내부 고발 행위들을 이어올 수 있었던 원동력은,법을 적용하고 집행하는 검찰과 그 법의 테두리 안에 살아가는 국민에 대한 애정이 아니었을까.검찰 내부망에 선언적인 글을 올린 후 다리가 떨렸고,검찰 조직의 관례와 타협한 순간을 자기 고백하는 모습은 정의가 연약하지만 뜻을 가진 인간을 통해 점차 실현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검찰은 왜 바뀌어야 하는 조직이 되었을까.이 고민은 권력이 그만큼 무서운 것이라는 점을 상기시킨다.권력을 가진 자는 끊임없이 스스로를 돌아보고 그 권력 행사가 낳을 결과에 대해 예의 주시해야 한다.그렇지 않는다면 권력은 곧 무기가 되어 누군가를 해치는 도구가 될 것이다.그런 점이 있지 않은지 기민하게 살피고 나은 방향으로 방향타를 움직이려 한 것이 내부 고발자의 역할이었음을 이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독자 곧 국민에게 검찰을 계속 감시해 달라고 호소하는 부분은 다소 불편하다.처음에는 내부적으로 알아서 잘 해야지 왜 그 짐을 국민들과 나누려고 하는가라는 생각에 불편했다.하지만 시간이 지나며 정의를 위해 투쟁하는 검사의 모습은 반기면서도,그 길을 같이 걸어달라는 요구에 대해서는 냉랭해지는 내 모습이 곧 개혁의 대상들과 별반 다를 것이 없다는 생각에 불편했다.개혁은 나부터하는 걸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