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87년생 초등교사입니다 - 열정과 타협 사이에서 흔들리는 밀레니얼 교사들의 이야기
송은주 지음 / 김영사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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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시절을 떠올려 보았을 때, 선생님은 언제나 만능이었다. 노래도 잘 부르고, 운동도 잘하고, 그림도 잘 그리고. 어쩌면 그게 당연하다고 생각했을 거다. 나는 아직도 초등교사를 떠올릴 때 만능, 안정성, 엘리트 등등의 단어를 생각한다. ‘안정성이라는 단어야 말로 초등교사의 이미지를 관통하는 말이 아닐까. Imf 이후 안정적인 직업을 요구하는 중산층의 부모님 밑에서 많은 아이들이 교대로 진학하게 되었으니까 말이다. 한 기사에서는 이런 밀레니얼 세대 교사들에게 질문을 던진다. “자신의 안위를 위해 편한 길을 선택한 우등생 출신 젊은 교사들이 과연 아이들을 위해 헌신할 수 있을까?” 이 책에선 열정과 타협사이에서 흔들리는 밀레니얼 교사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안정적인 직업이라고 대표되는 교사라는 직업을 가진 밀레니얼 세대들. 그들은 왜 아직도 불안하고, 만족감을 느끼지 못할까? 교사에 대한 궁금증과 편견 그리고 선입견을 모두 해결해 준 이 책은 교사를 준비하는 많은 내 또래의 친구들에 추천해주고 싶다.


교사이기 전에 한 인간으로서 행복한 길을 찾고 싶다. 풍족하다고 여겨지는 삶의 방식에 대한 삶의 방식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나 성별, 나이와 경력에 따라 자연스럽게 따라다니는 ‘교사는, 여교사는, 남교사는, 경력교사는, 초임교사는 어떠해야 한다는’ 선입견과 편견은 남의 눈치만 살피게 하는 프레임이다. 모두 이 틀에서 좀 더 자유로워졌으면 한다. - P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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