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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 수사학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ㅣ 현대지성 클래식 30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2월
평점 :
소크라테스의 제자인 플라톤을 스승으로 두어
서양 철학사에서 중요한 위인으로
윤리학, 형이상학, 자연학, 정치학에 이르어 명제론, 수사학 그리고 시학까지 넓은 영역에서 지성의 폭과 깊이를 보여준 아리스토텔레스의 고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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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사학을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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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이나 문장을 꾸며서 멋있게 표현하는 것을 연구하는 학문의 분과로 생각되지만 아리스토텔레스
그는 이 학문을 설득의 기술이라 간주하고 이에대한 원리와 방법을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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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아테나이에서
시대적으로 정치적으로 사용되었던 대중연설의 발전이 수사학의 시작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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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중을 설득하는데 중요한 사실 증명을 소홀히 하고 청중과 배심원의 감정에만 호소하여 본인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소피스트들의 수사학을 비판하고 정치를 더 나은 방향으로 추구하는 점이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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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럴 수도 있고 저럴 수도 있는 것을 논제로 삼아 이 개연성을 증명하는 것이 설득의 중심으로 보고 증명 방법은 역사적인 사례, 금언, 기존 판례, 다수 또는 지혜로운 자들이 인정하는 견해와 증표도 결론 도출을 위한 전제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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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설가가 청중을 설득하는 데 사용되는 세 가지 기본적인 설득 수단을 아래와 같이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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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토스 - 청중이나 연설가가 지닌 어떤 성향이나 정서
파토스 - 감정
로고스 - 논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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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권으로 나누어진 이 곳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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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사학의 본질, 정의, 유형 그리고 조언의 범위부터 행복, 선전을 위한 연설, 범죄자들의 심리 상태와 범죄 처벌, 그 경중 그리고 수사학 밖의 설득 요소인 법률, 증인, 계약, 고문, 선서까지 논의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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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절하기 그지없으나 쉽지 않다.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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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설가를 신뢰하게 하는 필요한 요인으로
현명함, 미덕, 선의를 이야기하며 선의와 우의에 대해서는 모든 감정들을 어떠한 심리 상태에 있고, 통상적으로 어떤 사람에게 감정을 느끼며 어떠한 것에 감정을 느끼는 지 이러한 측면에서 분노, 평정, 두려움, 수치, 호의 그리고 시기, 질투에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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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설가가 사람들을 설득할 때 어떻게 활용하는지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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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불어,
감정과 성품, 나이와 운에 따라 청년기, 노년기, 장년기도 살펴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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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사학의 백과사전을 보는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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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3권에서는
어떤 식으로 말해야 하는 지에 대한 문체에 대해 이야기해주고 그 말하는 문체에 대한 배열까지
깔끔하게 마무리를 해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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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권으로
학문의 모든 것을 다룰 수는 없지만
수사학 개론이라 이야기 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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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내용을 깊이 있지만 알기 쉽게 표현하려고 애쓴 문체들을 나는 솔직히 따라가지 못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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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모든 내용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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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고나서 정리해볼때
말하라 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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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꺼 인듯 내 꺼 아닌 내 꺼 같은 수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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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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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을 제대로 공부하기 위해서는
이 책으로 시작하여 계속 읽고 또 읽어도
쉽지 않겠다라는 견적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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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0여 년 동안 이어진 수사학의 기본 입문서라는 소리가 이제 감이 잡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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