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수사학 (그리스어 원전 완역본) 현대지성 클래식 30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박문재 옮김 / 현대지성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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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크라테스의 제자인 플라톤을 스승으로 두어
서양 철학사에서 중요한 위인으로
윤리학, 형이상학, 자연학, 정치학에 이르어 명제론, 수사학 그리고 시학까지 넓은 영역에서 지성의 폭과 깊이를 보여준 아리스토텔레스의 고전

수사학을 살펴보기로 한다.

말이나 문장을 꾸며서 멋있게 표현하는 것을 연구하는 학문의 분과로 생각되지만 아리스토텔레스
그는 이 학문을 설득의 기술이라 간주하고 이에대한 원리와 방법을 정리하였다.

그리스 아테나이에서
시대적으로 정치적으로 사용되었던 대중연설의 발전이 수사학의 시작이고

청중을 설득하는데 중요한 사실 증명을 소홀히 하고 청중과 배심원의 감정에만 호소하여 본인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소피스트들의 수사학을 비판하고 정치를 더 나은 방향으로 추구하는 점이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이다.

이럴 수도 있고 저럴 수도 있는 것을 논제로 삼아 이 개연성을 증명하는 것이 설득의 중심으로 보고 증명 방법은 역사적인 사례, 금언, 기존 판례, 다수 또는 지혜로운 자들이 인정하는 견해와 증표도 결론 도출을 위한 전제로 사용된다

연설가가 청중을 설득하는 데 사용되는 세 가지 기본적인 설득 수단을 아래와 같이 소개한다.

에토스 - 청중이나 연설가가 지닌 어떤 성향이나 정서
파토스 - 감정
로고스 - 논증

세 권으로 나누어진 이 곳에서

수사학의 본질, 정의, 유형 그리고 조언의 범위부터 행복, 선전을 위한 연설, 범죄자들의 심리 상태와 범죄 처벌, 그 경중 그리고 수사학 밖의 설득 요소인 법률, 증인, 계약, 고문, 선서까지 논의해준다.

친절하기 그지없으나 쉽지 않다.
어렵다.

연설가를 신뢰하게 하는 필요한 요인으로
현명함, 미덕, 선의를 이야기하며 선의와 우의에 대해서는 모든 감정들을 어떠한 심리 상태에 있고, 통상적으로 어떤 사람에게 감정을 느끼며 어떠한 것에 감정을 느끼는 지 이러한  측면에서 분노, 평정, 두려움, 수치, 호의 그리고 시기, 질투에까지

연설가가 사람들을 설득할 때 어떻게 활용하는지 살펴본다.

더불어,
감정과 성품, 나이와 운에 따라 청년기, 노년기, 장년기도 살펴보고

수사학의 백과사전을 보는 듯하다.

마지막 3권에서는
어떤 식으로 말해야 하는 지에 대한 문체에 대해 이야기해주고 그 말하는 문체에 대한 배열까지
깔끔하게 마무리를 해주고 있다.

한 권으로
학문의 모든 것을 다룰 수는 없지만
수사학 개론이라 이야기 할 수 있을까

많은 내용을 깊이 있지만 알기 쉽게 표현하려고 애쓴 문체들을 나는 솔직히 따라가지 못하였다.

이 모든 내용들은

읽고나서 정리해볼때
말하라 해보면

내 꺼 인듯 내 꺼 아닌 내 꺼 같은 수사학

으로

설득을 제대로 공부하기 위해서는
이 책으로 시작하여 계속 읽고 또 읽어도
쉽지 않겠다라는 견적이 나온다.

2,400여 년 동안 이어진 수사학의 기본 입문서라는 소리가 이제 감이 잡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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