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쉽게 풀어 쓴, 중소기업 컨설팅 실무 바이블 : 정부지원제도 이해편
조창희.한건우.박성수 지음, 디지털피비스쿨 컨설팅 연구소 기획 / 예미 / 202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된 후기입니다. 


우리나라 전체 고용인구의 약 81%를 담당하고 있다는 중소기업, 그런 중소기업에 다니는 사람으로써 저는 중소기업의 열악한 환경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어요. 

당장 저희 회사도 위기의 순간이 너무 많았고, 제 주변에만 봐도 중소기업이 위태위태한 경우는 너무 많거든요. 

이렇게 위태로운 중소기업들이 국내 부가가치 생산의 무려 65%나 담당하고 있다보니, 

중소기업이 무너지는 것은 국가 입장에서도 딱히 반가운 일은 아닐 것은 분명하죠. 

국가차원에서 중소기업을 보호하기 위해 제도적으로 여러가지 방안을 모색하고 있는데요. 

한동안 바람앞의 등불 같았던 저희 회사를 위해 저도 그런 제도를 열심히 알아보고 다녔어요. 

그런데 여기저기 흩어진 정보로는 빠른시간내에 제대로 파악하기가 쉽지 않더라구요. 

그러다가 만나게 된 책이 예미라는 출판사에서 출간된 '읽기 쉽게 풀어 쓴, 중소기업 컨설팅 실무 바이블'이라는 책입니다. 

중소기업을 다니는 직원이자 앞으로 잊기을 해도 아마 중소기업에 또 가게 되지 않을까 싶은, 

국민의 81% 중 한명인 저는 정부에서 중소기업을 위해 무엇을 지원하는 지를 제대로 파악해둬야겠다 싶었거든요. 


이 책은 '중소기업 컨설팅'시리즈 그 첫번째 책으로 정부제도를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출간되었다고 해요. 

정부지원제도의 이해로 시작하는 이 책은, 주요 업종별 생존전략에 대해서 논하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이 생존전략이 이 책의 또다른 핵심이지 않나 싶습니다. 

중소기업이 정부 지원을 받으려는 목적도 어디까지나 생존에 관련된 것이니까요. 

업종별로 단계별 성장전략 플랜에 참조할 수 있도록 잘 짜여져 있기 때문에 회사가 위태로운 시기 생존전략을 제대로 세우기 위해서도 볼만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그 다음 챕터부터는 정부의 지원과 관련된 이야기들이 등장하는데요. 

정확히는 정부의 정책자금과 공공조달, 기업인증 제도 등에 대해 서술되어 있어요. 

정부 자금부분은 유상 정책자금과 무상 정책자금으로 나뉘어져 있고, 

기업 인증의 경우에는 기업부설연구소, 벤처기업, 이노비즈, 메인비즈, 국제표준화인증 등 5대 기업 인증과 기타 인증을 구분해서 설명해주고 있어요. 

제가 중소기업에 다니기는 하지만 업종별로 특색이 있기 때문에 여기 있는 내용의 채 반도 모르고 있다는 생각이 들만큼 새로운 내용들로 가득차있었는데요. 

그런 면에서 저는 이 책을 중소기업을 다니거나 운영하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에 취업하게 될 분들이 봐도 너무 실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앞으로 출간될 중소기업 컨설팅 시리즈를 전부 다 기대해도 되겠다 싶을만큼 

너무 유익한 책이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