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만 알고 싶은 실전 심리학 - 사람의 속마음을 거울처럼 들여다본다
왕리 지음, 김정자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살아가면서 정말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됩니다. 또한 관계를 맺곤 하죠.

이러한 사회적 관계는 우리가 직장생활을 어떻게 하는 것이 잘 하는 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만듭니다. 또한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을 어떻게 사로잡을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하도록 합니다.

그러한 상황마다 우리가 상대방의 심리를 알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아님. 최소한의 힌트라도 말이죠.

여기 이러한 상황별로 우리에게 힌트를 알려주는 심리학 서적이 있습니다.

그 책이 바로 <나 혼자만 알고 싶은 실전 심리학>입니다. 정말 책 제목을 잘 지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책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Part 1. 후회없는 결정, 나도 할 수 있다 ; 결정의 심리학

Part 2. 정글 같은 직장에서 살아남기: 직장의 심리학

Part 3. 이성의 마음을 사로잡는 기술: 연애의 심리학

Part 4. 몸의 단서로 상대를 꿰뚫어 본다: 행동의 심리학

Part 5. 외모가 말해주는 비밀: 외모의 심리학

책의 첫 장은 우리로 하여금 무의식이라는 키워드에 관심을 가지도록 이끕니다.

무의식이 우리의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도록 해 줍니다.

복잡한 상황에서는 직관을 믿어라

결정을 잘 하기 위해서는 자제력을 키워야 하며, 집중해야 한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2장에서는 직장생활에서 겪게 되는 여러 이야기들을 통해, 우리가 직업을 구하고, 직장을 다니면서 겪게 되는 심리적인 상황들을 보여줍니다. 정말 실제 직장생활을 하면서 겪게 되는 여러 가지 이야기들이라서 공감이 갑니다.

직장의 심리학을 지나 만나게 되는 '연애의 심리학'은 좀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부분이었습니다. 사랑에 빠지는 데 걸리는 시간은 단 3초라고 하는 이야기를 읽으면서, 다소 의아했습니다. 하지만, 정말 그러하구나 하는 생각에 이르게 됩니다. 우리는 자기자신과 비슷한 사람에게 끌리는 법이니 말이죠.

이번 장에서 '사랑을 오래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부분이 가장 유익했습니다.

권태기를 극복하라

권태기는 결혼 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벗어나기 위해서는 부부가 함께 흥미를 일으킬 수 있는 활동을 하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4장에서는 몸의 단서에 대한 아주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왜 복수에 열광하는지, 그리고 부자와 가난한 사람 중 누가 더 관대한지에 대한 이야기는 우리 스스로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아주 흥미로운 부분이었습니다.

책의 마지막 장에서 만나게 되는 '못생긴 사람이 리더가 되기 쉽다'라는 이야기는 다소 의아합니다. 하지만, 책을 읽어가다 보면, 이 글의 인사이트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정말 다양한 얼굴형을 통해 리더및 기업의 임원에 대해 이야기하는 부분은 아주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이렇듯, 우리가 실제로 살아가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상황 속에서 심리학으로 어떻게 인사이트를 가지고 대응할 것인가에 대한 창을 열어줍니다.

심리학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아주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으로 일독을 권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