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내전 - 생활형 검사의 사람 공부, 세상 공부
김웅 지음 / 부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치 검찰 이미지를 바꾼 생활형 검사의 이야기

검사내전(김웅, 부키, 2018)


수사권조정안에 대해 검찰 입장을 밝혀 온 김웅 대검찰청 미래기획·형사정책단장이 이번 인사에서 법무연수원 교수로 옮긴 게 대표적이다.” (2019.8.10. 노컷뉴스)

 

신문에서 우연히 김웅 교수의 이름을 보았다. 검사내전JTBC <차이나는 클래스>에 나왔던 모습으로 친근한 이름이어서 눈길이 갔다. 검경 수사권조정안에 반기를 든 검찰 측의 견해를 대변해 온 김웅 검사가 좌천성 인사를 당했다는 내용이었다. 공안부나 특수부에 있는 정치형 검사가 아닌 형사부 검사로 또 작가로 그가 보여준 법과 민주주의에 대한 의견은 참으로 신선했다. 하지만 그도 어쩔 수 없는 검찰 조직의 일부였을까?

 

자신은 대한민국이라는 거대한 여객선의 작은 나사못이라는 것이었다. 나사못의 임무는 배가 어디로 가는지를 걱정하기보다 자신이 맡은 철판을 꼭 물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그게 대한민국이 자신에게 요구하는 것이라고 했다.” p5

 

프롤로그에 선배 검사가 한 나사못이야기를 소개하며 책을 낸 목적을 밝힌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보던 권력 지향적이고 강압적인 검사가 아닌, 실제로 건전한 생각과 제정신인 검사들이 많다는 걸 알려주고 싶어한다. 책은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다. 출판, 인터뷰, 강연, 대중매체의 노출 등을 통해 교양과 인간미 넘치는 검사의 모습으로 검찰의 대외적 이미지를 바꾸는 데 큰 역할을 했을 것이다. 어쩌면 그래서 조직의 입장을 대변하는 자리를 감당하게 된 걸지도 모르겠다.

 

책은 크게 네 부분으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 두 번째 장은 검사 생활을 통해 접한 사건과 사람에 관한 이야기다. 특히 피해자의 욕망과 약한 처벌 수위 때문에 끊임없이 계속되는 사기 사건과 연루된 사람들을 통해 우리 사회의 취약한 단면을 확인시켜준다.

 

세 번째 장은 검사의 사생활이다. 일반인은 잘 모르는 검사의 조직 생활에 대해 다룬다. 특히 폭탄주 회식문화나 주말 단체 산행 등의 이야기는 검사도 일반 직장인과 크게 다르지 않으며 강압적이고 획일적인 조직문화에 비판적인 시선을 보여준다.

 

네 번째 장은 법의 본질이다.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에피소드로 구성된 앞의 세 장과는 조금 달리 조금 진지하다. 법을 다루는 직업인으로써 법과 사회에 관한 고민과 연구가 충실히 담긴 글이다.

 

하지만 이 책의 진정한 미덕은 재미다. 작가 김웅의 유머와 능청스러움이 담긴 비유는 평범한 에피소드도 특별하게 만든다.

 

재판정에 나가보면 피해자의 반신불수보다 피고인의 치질이 더 중병 취급을 받는다.”p.69

 

내 어머니가 말했듯, 헌 가마니에 더 들어가는 법이다. 늙는다고 욕심이 사라지지 않는다.” p.76

 

할아버지는 형사피의자보상을 받았다. 물론 보상을 받아도 일용직 일당 정도에 불과하다. 머리 깨뜨려놓고 반창고 값 던져주는 것이다.”p.133

 

약속을 지키지 않은 것을 다 사기로 친다면 남산타워에 걸린 저 많은 사랑의 자물쇠들은 다 사기의 징표들이다.” p231

 

당시 나는 앞으로 절대 주제넘게 나서지 않겠다고 굳게 마음을 먹었다. 세게 덴 놈은 회도 불어서 먹는 법이다.” p.232


사실 추리소설이나 수사 드라마에 나오는 것과 현실의 수사는 좀 간격이 있다. 그 간격이 어느 정도냐 하면, 그 사이로 항공모함 서너 개는 교행 할 수 있을 정도이다.”p.247

 

법조인이 쓴 책이 많겠지만, 책을 좋아하며, 획일적인 조직문화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이라는 공통점을 가진 문유석 판사의 개인주의자 선언(문학동네, 2015)과 비교하며 읽어도 재미있겠다. 추천사를 나는 지방대 시간강사다, 대리사회등을 쓴 김민섭 작가가 썼다. 실제로 각 분야에서 일하며 느낀 점과 문제점 등을 쓴 글은 좋은 책일 확률이 높다. 검사내전이 다시 한번 증명해 주었다.

 

주권은 국민에게 있다는데, 우리나라 국민은 주권 중 하나인 사법권을 행사해본 적이 없다. 국민은 판사를 뽑아본 적도 없고, 그래서 국민의 의사를 사법권에 관철시킬 도구도 없다. 그래서 헌법과 달리 우리는 국민이 행정권과 입법권만 행사하는 3분의 2 민주주의인 것이다.” p.355

 

사법부에 대한 저자의 날 선 비판이다. 물론 검찰은 행정부에 속해 있긴 하지만, ‘정치검찰 물러나라라는 구호가 검찰청 앞을 가득 메운 요즘, 과연 김웅 검사의 생각은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창의적인 사람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창의적인 순간이 있을 뿐입니다.
p.22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아무리 논의해봤자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잘 안 나오는 겁니다. 나와 다른 경험을 한 사람, 나 와 다른 분야에서 전문지식이 있는 사람, 나와 다른 관점에서 문제를 보는 사람들과의 지적인 대화를 즐기세요. 여러분의 인지적인 사고가확장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p.21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행복은 예측할수 없을 때 더 크게 다가오고, 불행은 예측할 수 없을 때 감당할 만하다‘ 라는 겁니다.
p.179

늘 꼼꼼히따져보고 의심하는 동시에 어떤 것도 가능하다는 열린 태도를 함께 견지하는 것은 우리 모두가 가져야 할 태도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p.18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인생의 목표가 성공이 아니라 성숙이라면, 우리는 날마다 새로운삶을 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습관은 안락하고, 포근하고, 안전하게우리의 삶을 여기까지 끌고 왔지만, 새로고침이 주는 뜻밖의 재미, 유쾌한 즐거움은 여러분의 삶을 더욱 풍성하게 해줄 겁니다.
p.15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