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때, 팔 때, 벌 때 - 여의도 닥터둠 강영현이 공개하는 진격의 주식 투자 타이밍
강영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투자에 관심이 있고 투자하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저자의 이름은 한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유튜브 방송에서 구수한 입담으로 어려운 매크로 지표들을 재미있게 설명하는 모습이 인상적이다. 어려운 개념이었음에도 특유의 사투리 섞인 설명이 왠지 친숙하고 어렵지 않게 들리는 착각을 불러 일으킨다. 작년 장단기 금리차가 역전 된 후 시장을 조심해야한다고 개인 투자자들에게 끊임없이 경고하는 모습이 생생하다. 최근 SVB 파산과 CS 사태로 금융위기에 대한 우려가 스멀스멀 피어나고 있는데, 이상하게도 연준은 이 사태를 빨리 수습하려 예금 보전 카드를 내세웠다. 특별한 위기 상황일때를 제외하고는 예금자 보호금액을 초과한 예금액에 대해 전액 보전이라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인데, 이것만으로도 금융위기를 두려워해서 빠르게 수습을 하는건 아닐까. 작년 연이은 빅스텝의 금리인상 후 레고랜드 사태와 작년부터 들려왔던 CS의 위험 신호가 올해 드디어 드러나기 시작한건 아닐까. 뉴스로 막연하게 걱정할게 아니라 구체적인 지표로 현재가 어떤 상황인지 궁금하여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책의 저자 강영현이사는 유진투자증권의 영업부 이사로 재직 중이며, 경제학을 전공하였으면 오랜 기간 시장에서 투자를 이어온 전문가이다. 거시경제의 흐름을 매크로 지표로 설명하며 여러 방송에서 유명세를 얻게 되었다. 그동안 시장을 해석했던 자료들을 정리해서 출간한 책이 <살 때, 팔 때, 벌 때> 이다. 막연한 기대감으로 투자를 할 것이 아니라, 치열한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승률이 높은 시기에 투자하라고 저자는 강권한다. 시장을 지켜는 보되, 투자를 적극적으로 해야하는 시기는 반드시 있어서 지표를 분석하고 경제의 흐름을 읽을 수만 있다면 성공적인 투자의 확률이 높아진다.

책의 구성은 1장에서 개미 투자자들에게 전문가 입장에서 얘기해주고 싶은 투자 원칙을 알려준다. 2장은 지표를 중심으로 투자를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전략을, 3장에서는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시기, 종목 선택, 투자 기법 등 트레이딩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마지막 4장에서는 원론적인 이야기지만 가장 현실적인 문제들을 다룬다.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 하락장을 주의하고, 지수와 투자의 수익률은 다를 수 있음, 성장하면서 잘 운영되는 기업을 찾아야함을 강조한다.





언제 투자하는 것이 가장 현명할까에 대한 대답은 실업률이 치솟았을 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전문 투자자가 아니라고 해도, 직장 생활이 바쁘거나 그냥 경제적 배경 지식이 많지 않다고 해도, 그냥 실업률이 최고치로 치솟다가 하락하기 시작할 때 주식이나 채권을 분산하여 들어가면 되는 것이다.

( 본문 중 )


내일 주가가 오를지 내릴지는 통제할 수 없는 영역으로 구분한다. 그렇다면 예측가능한 영역은 무엇인가? 코스피 지수는 환율이 하락할때 큰 폭으로 상승한다. 그리고 실업률이 높을 때는 경기가 좋지 않으므로 주가는 바닥일테고, 이 때 주식을 매수하면 된다. 다음으로 장단기 국채 수익률 역전현상이다. 역사적으로 10년마다 한번씩 발생하였고, 실업률이 높았던 지점과 장단기 국채 수익률 역전의 그래프는 정확히 일치한다. 이런 거시경제지표들을 바탕으로 살 때, 팔 때, 벌 때를 저자는 알려준다.

뉴스와 리포트를 어떻게 읽는지, 고점은 시장 심리가 어떠할때 어떤 방법으로 알아내는지 본인의 투자 노하우도 알려준다. 그외에 버핏지수, 기술적 과열 침체 지표 등 이것 외에도 아주 많은 지표를 설명하고 있지만 모두를 이해하기엔 좀 더 반복해서 공부해야하는 영역이었다. 우선은 이해하기 쉽고 확실한 지표부터 보는 것으로 시작해보려 한다.





2023년 초반 이제는 드디어 주식 투자를 시작해야한다며 작년까지 시장의 약세를 외쳤던 전문가들도 투자에 긍정적인 시그널을 보냈다. 이렇게 시장에는 다양한 관점의 전문가들이 공존한다. 그들의 주장에는 모두 근거가 있고, 그들의 설명을 듣다보면 설득되어 버린다. 이처럼 복잡하고 어려운 주식시장에서 그래도 살아남을려면 좀 더 확실한 지표과 근거를 선택해야하고, 내 투자에 적용해야만 성공확률이 높아진다. <살 때, 팔 때, 벌 때> 책에선 불확실할때 개미 투자자는, 성공률이 높은 시기가 올때까지 기다리라고 저자는 말한다. 이 책은 좀 더 안전한 투자를 원하고, 시장의 지표를 공부해보고 싶은 개미 투자자에게 큰 도움이 되는 공부자료이다.



<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만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