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 Vol 1. 우리 집에 왜 왔니 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 1
포럼M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학생 시절, 멋모르고 마이크로 트렌드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다.

당시에도 경제경영 도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낸 책이었는데, 지금 와서 보니 예측을 잘한 도서가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저자도 다르고, 시대도 다르지만 오늘 서평을 쓰게 된 '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도 이와 같은 맥락을 가지고 있다.

같은 맥락이라 함은, 지금의 시대는 이전과 달리 세부적이고 개인적이고 꼼꼼한 마케팅과 트렌드로 돌아가고 있음을 공통적으로 인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 더 나아가 이 책은 1년에 한 번 트렌드 경향을 분석하는 도서들에 비해 분기별로 트렌드 경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겠다는 점에서 매거진 형식을 띠고 있다는 점에서 차별점을 두었다.

 

트렌드서를 읽었을 때 좋은 점은 무엇일까?

장점은 최신 경향을 파악한다는 점일 것이다.

최신 경향을 파악하면서 내가 알지 못했던 새로운 기술, 정보를 흡수하거나 얻는 점일 것이다.

'3개월마다 만나는 마이크로 트렌드'에서는 전반부에 이 부분이 집약되어 있다.

이번 책에서 볼 수 있었던 최신 트렌드의 경향은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을 것 같다.

언택트와 뉴트로.

언택트는 코로나19로 야기된 비대면 일상으로의 변화로 시작된 불가피한 사람들의 패턴 변화에서 온 것이다.

뉴트로는 밀레니얼 세대들을 중심으로 일어난 복고의 현대적인 해석에 바탕을 둔 신드롬이다.

두 가지 줄기 모두 고개를 끄덕할만한 최근의 핫한 키워드임에 틀림없다.

이 줄기에 더해서 언택트를 뒤받쳐주는 다양한 앱과 사이트의 등장을 소개하고, 그 와중의 나 역시 사용해볼 만한 앱과 사이트를 직접 방문해보고 메모하기도 했다.

뉴트로 부분에서는 미디어 콘텐츠 중심으로 이야기를 풀 수밖에 없는데,

슈가맨 프로그램, 유튜브의 온라인 탑골 공원 열풍을 거론하지 않고서는 이야기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

양준일, 대한 제분의 백곰 패딩 등 다양한 소재들의 뒷이야기는 독자들의 흥미를 끌기에 충분하다.

 

그럼에도, 이 책을 읽으면서 한 가지 신중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있다.

바로 트렌드를 분석하는 트렌드서가 과연 중심을 잘 잡고 있는가라는 생각에 대한 것이다.

자연스러운 대중들의 요구로 생겨난 트렌드를 분석한 부분과 기업이나 기타 기관에 의해 만들어진 트렌드를 밀고 있는 부분이 있는가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이다.

이 책이 인위적인 트렌드를 만들려고 했다는 것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이제껏 나왔던 트렌드의 선동이 있었던 선례 때문이다.

물론 이 부분은 앞으로도 아예 배제되지는 않을 거라고 생각한다.

덧붙여서, 후반부에서 자칭 타칭 인플루언서들의 강연과 인터뷰를 기재한 부분은 흥미로움과 동시에 이런 부분을 생각하게끔 만들기도 했다.

앞으로 포럼 M이 꾸준한 강연과 활동을 통해 풀어나가리라 기대해보는 부분이다.

 

분기마다 트렌드를 즉시 파악하고 정보를 흡수할 수 있는 책이 나온 점은 무척이나 반가운 일이다.

Vol.1에서 그치지 말고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굵직하고 멋진 정체성을 확립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트렌드서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