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허리 디스크가 아니다 - 망가진 허리를 재생하는 기적의 내 몸 프로파일링
이창욱 지음 / 쌤앤파커스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요통은 감기 다음으로 현대인들이 가장 많이 겪고 있는 질환이라고 한다.

특히 현대 사회에서는 육체 운동보다 컴퓨터 모니터 앞에 하루 종일 앉아서 거북목을 만들고 허리는 좋지 않은 상태로 장시간 스트레스를 받으며 일을 하다 보니 어지간한 사람들은 모두 디스크를 조금씩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된다.

그러다 보니, 병원, 책, TV 속 건강 프로그램 등 다양한 채널에서 디스크에 관한 방대한 양의 정보가 나에게 쏟아지고 있다.

특히 건강에 관한 신문기사를 사람들은 엄청 관심 있게 읽고 대화에서 많이 인용하는데 사실 상반되는 정보도 많아 뭐가 사실인지 알 수가 없다.

디스크에 관한 이야기도 마찬가지다.

내가 접한 디스크에 관한 책이 두 번째인데, 의사와 책등 권장하는 운동이나 필요한 처방 등이 조금씩 모두 다르다.

따라서 당신은 허리 디스크가 아니다도 모든 정보가 나에게 맞을 거란 생각을 접고 내가 취할 것들을 잘 선별하면서 읽는 것을 권한다.

저자 이창욱은 채널A 나는 몸신이다에 출연하면서 화제가 되었다고 하는데, 사실 나는 아직 그래도 젊다고 생각해서 그런지 저자를 알지는 못했다.

이 책을 통해서 저자를 처음 알게 되었다.

결론적으로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상당히 심플하다.

허리 디스크라는 질병 자체를 극복해야 하는 과정 중에 정신적인 측면이 상당히 많이 작용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디스크를 잘 극복하기 위해서는 욕심을 내지 말고 정확하게 필요한 운동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꽤나 많은 페이지를 할애하면서까지 저자는 정신적인 부분을 강조한다.

실제로 만났던 많은 환자들이 그런 모습들을 공통적으로 보였기 때문 아닐까 생각이 들었다.

- 당김과 통증을 구분하지 못하고 당김을 통증으로 오해하는 경우

- 허리를 구부리거나 움직이면 터질 것 같은 불안감과 두려움

- 다른 문제를 허리 통증으로 돌리는 경우

이런 경우에는 모두 디스크로 인한 통증은 객관적으로 심하지 않을 수도 있는데 정신적으로 이미 디스크라고 생각하며 몸을 긴장하다 보니 더욱 근육이 굳어 몸이 건강하지 못한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실제로 자신의 병에 대해서 혼자 속으로 담지 말고 친구, 가족, 직장 동료들에게 공유를 하는 것도 추천한다.

그리고 디스크로 인한 통증을 회피하기보다는 받아들이면서 조금이라도 나아지는 듯한 느낌이 들면 기분을 좋게 하고 가능하면 디스크 환자임을 잊고 일상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또 한 가지 주목할 점은 운동을 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4가지 원칙이었다.

디스크 환자들은 어느 정도 나아지면 조급한 마음에 운동을 장시간 하거나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절대 그렇게 자신의 몸을 다루면 안 된다는 것이다.

운동 범위를 좁게 하고 운동 강도는 약하게, 그리고 자주 할수록 좋다는 저자의 원칙은 내가 기억해둘 만한 내용들이다

 

마지막으로는 후반부에 서술한 디스크 환자가 피해야 할 운동 6가지인데 다음과 같다.

1. 윗몸 일으키기

2. 누워서 다리 들어주기

3. 슈퍼맨 자세

4. 스쿼트

5. 플랭크

6. 수영과 걷기

 

이 책을 읽으면서 기존에 알던 내용도 있고 새롭게 참고할만한 내용도 있었다.

디스크를 치료히는 방법에는 왕도가 없는 것 같다.

결국 여러 가지를 시도해보면서 내 몸에 맞는 방법을 내가 개진하면서 맞춰나가는 길밖에 없음을 이 책을 읽으면서 한 번 더 느꼈다.

조금 더 내 몸을 아끼고 사랑하면서 정신적으로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만이 디스크를 극복하는 방법 아닌가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