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마흔, 버려야 할 것과 시작해야 할 것 - 공허함을 성장으로 바꾸는 심리학 수업
정교영 지음 / 포르체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흔을 주제로 한 책들을 심심찮게 접하게 된다.

많고 많은 주제 중에 마흔을 주제로 책이 계속해서 나온다는 것은 그만큼 나이 숫자 40이 의미하는 바가 크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자 마흔, 버려야 할 것과 시작해야 할 것'은 사실 기존에 나온 마흔과 관련된 책가 아주 차별되는 책은 아니다.

하지만, 저자만의 경험과 사례, 논리적인 설득은 독자들에게 또 다른 자극과 의미를 주는 책으로 충분한다.

30대 남자인 내가 본 여성이 마흔이 되었을 때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말해보고자 한다.

이전에 읽었던 여자 마흔과 관련된 심리학을 읽으면서 꼭 여성이라는 성별에 제한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을 때도 내가 여성이 아니기에 효용이 떨어지는 책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나의 생각은 이 책을 읽은 후에도 변함이 없다.

1장에서 5장까지 이어지는 다양한 저자의 이야기 속에 남자든 여자든 마흔이라는 물리적인 나이에 굴복하거나 현실과 타협하지 않고 능동적으로 살아가자는 것은 공평하게 들린다.

세분화된 소제목 속에서 5페이지를 대부분 넘지 않게 구성함에 따라 하루에 한 개의 소제목을 읽어나가는 독서로 어울리는 책이었다.

책에서는 사회적인 눈치와 압박에서 벗어나 나를 찾고 새로운 길을 개척하는 마흔이 될 수 있도록 용기를 준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일반적인 나이보다 더 든 상태에서 새로운 일을 시작했고 성과도 거두었음을 알 수 있다.

45세에 사법고시에 합격한 박종현 씨나 76세에 그림을 그려 90세가 넘어 전시회를 열고 책도 쓴 모지스 할머니, 한평생 엑셀 한 번 사용하지 않았던 남성이 60세가 넘어 엑셀을 공부하기 시작하여 엑셀 아트 경연 대회에서 수상을 한 것들은 용기를 가지게끔 해주는 사례들이다.

그렇다면 위에서 언급한 사람들이 아닌 평범한 우리들은 어떻게 용기를 가지고 새로운 일을 하거나 나를 찾을 수 있을까?

해결의 실마리는 되게 사소한 것에서 시작된다.

1. 하루에 조금의 시간을 내서 나에게 안부를 묻기

2. 하루 중 내가 잘한 일을 기록해보기

3. 앞으로 이 일을 할 때 이득이 될 것인지를 따지지 않고 꾸준히 정진해보는 것

4. 일상에서 아주 작은 행위를 변경해보는 것

예를 들면, 집에서도 항상 운동복을 입는 것이 아니라 갖춰서 입어 지내보는 것, 자가용으로 다니던 길을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해서 가보는 것

몇 가지를 나열해보면 특별한 것이 없다는 것을 바로 알아차릴 수 있다.

근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성과나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는 것은 얼마간 하다가 포기를 하거나 하는 동안 의심을 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2억 빚을 진 내게 우주님이 가르쳐준 운이 풀리는 말버릇의 저자 고이케 히로시는 항상 긍정적이고 감사하는 말을 셀 수 없이 내뱉었다고 한다.

내뱉은 긍정적인 말의 힘이 모여 자신을 좋은 길로 가게 만들었다고 한다.

아마도 결국은 얼마나 이러한 일들을 믿고 꾸준히 하느냐가 차이를 만드는 것이겠다.

나는 이 책을 자극을 주는 촉매제라고 정의하고 싶다.

완전히 새로운 내용을 담은 책은 아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평범한 사람들처럼 나 역시 의지가 약해서 또 쉽게 망각하고 포기하는 것이 습관화되어 있다.

이 책에 나와있는 다양한 글귀들을 라벨링 해서 며칠 간격으로 다시 읽어본다면 조금은 더 오래 긍정적인 행동들을 이어나갈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본다.

나는 내 마음의 정원사다. 내 마음속에서 자라나는 잡초같은 관념들을 뽑아버리는 것이다. 고정관념은 내가 원해서 심은 것은 아니지만, 의식적으로 보고자 하지 않으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무성하게 자라 내 꿈과 열망의 씨앗들을 죽이게 된다. 내 마음을 어떤 정원으로 가꿀 것인지는 전적으로 정원사인 나에게 달려있다.

P23 중에서

이 책에서 언급된 책들

1. 인생에서 너무 늦은 때란 없습니다 - 모지스 -

2. 2억 빚을 진 내게 우주님이 가르쳐준 운이 풀리는 말버릇 - 고이케 히로시 -

3. 꿈이 이끄는 삶 - 조 비테일 -

4. 딸에게 주는 레시피 - 공지영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