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신기한 IT는 처음입니다 - 아날로그 인간도 재미있어하는 디지털 시대의 일상 속 IT
정철환 지음 / 경이로움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의 생활 속에는 IT 기술에 기반한 서비스와 제품들로 가득하다. 우리는 당장 스마트폰 없이 생활하기 힘들 뿐 아니라, 스마트 워치와 블루투스 이어폰 또한 우리에게 너무나 소중한 존재가 되었다. 미래에는 IT 기술과 인공지능이 더욱 발전하여 우리는 그로부터 더 많은 편의와 혜택을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변화에 맞춰 IT 기술에 대한 지식을 쌓는 건 우리 생활 전반을 이해하고 미래 사회의 모습을 예측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TV가 없던 시절을 겪지 못한 나는 미디어 컨텐츠를 접하는 게 너무나 당연했다. 이제는 은행 업무도 대면이 아닌 휴대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처리할 수 있는 세상을 살고 있다. 이렇게 우리 삶을 재미나고 편리하게 해주는 제품과 서비스의 기반이 되는 IT 기술을 이 책에서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인공지능, 자율주행 자동차, 메타버스, 3D 프린터 등 미래를 이끌어 갈 IT 기술의 전망과 한계에 대한 이야기도 빠지지 않는다.

하지만 IT 기술과 관련하여 우려되는 부분이 있다. 바로 보안 문제이다. 이와 관련한 문제도 이 책에서 언급한다. 우리가 생성하는 수많은 데이터를 이용해 기업에서는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고, 우리 또한 개선된 서비스에 만족하며 편의와 만족을 누리곤 한다. 하지만 다른 이에게 관리되는 우리의 데이터, 정보를 노리는 블랙 해커의 위협으로부터 그 누구도 안전하지 않다. 물론 이에 대항하는 화이트 해커가 존재하지만, 우리나라의 화이트 해커에 대한 대우는 타국에 비해 부족하다고 한다. 게다가 전문가의 수도 한없이 부족하다고 하니 매우 걱정이 된다. 이전에 '유퀴즈'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한 화이트 해커의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었다.우리의 개인 정보를 탈취하려는 블랙 해커에 대항해 고군분투하는 그들 노력의 결과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것이다. 그들의 활약이 두드러지지 않는 게 참 아쉽지만, 보안을 위해 노력하는 그들에게 감사를 전하고 싶다. 또한 그들에 대한 대우가 나아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우리는 발달한 IT 기술로부터 편리한 삶을 누리고 있다. 때문에 IT 기술로 가득한 생활이 익숙해짐과 동시에 너무 의존적이게 되는 것 같아 한편으로는 걱정도 된다. 미래에 더 발전된 기술로 우리가 누릴 편의와 혜택은 커지겠지만, 기술의 발전에서 비롯될 수 있는 문제에 경각심을 가질 필요도 있을 것이다. 현재에도 인공지능의 발전에 규제가 필요한가에 대한 팽팽한 논쟁이 이뤄지고 있다. 이처럼 기술의 혜택이 독이 될지 약이 될지에 대해 많은 논의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