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에서 한자 찾기 1 - 말하는 개 삼년이
서보현 지음, 이광익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이 커가면서 한자를 알면

국어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선택한 책

[동네에서 한자찾기]

1편 말하는 개 삼년이~에요.

 

뭐니뭐니해도 실생활과 연계해서

배우는 공부가 제일 쉽고 기억하기 쉬울거라는 생각이에요.

그래서 어른들에게도 어려울 수 있는 한자어를 실제 생활에서

알게된다면 아이들이 이해하고 사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네요.

 

부록으로 주는 동네에서 찾은 한자어휘 쓰기노트는

얇지만 알차네요.

동네서 찾은 한자어휘들이 정리되어 있어서

이 쓰기노트로 복습하고나면

훨씬 정리가 잘 될 것 같네요.

핵심 한자어의 뜻과 음. 관련된 한자어휘들까지

모두 살펴볼 수 있으니까요.

 

아이들이 유치원에 다닐때

매일 한두자씩 가르쳐주는 시간이 있었어요.

그래서 그때는 제법 따라쓰고 하더니

그 뒤로 관심에서 멀어지니

그때 알았던 한자들도 벌써 까맣게 잊어보리고 있네요.

 

많이 들어보았기 때문에 알고 있는 내용이라고

착각하기 쉬운게 바로 한자어같아요.

아이들에게도 아냐고 물어보면 안다고 하지만

막상 실제 뜻을 말해보라고 하면 얼버무리더라구요.

 이 책을 통해 아이들이 동네에서 만날 수 있는 한자어를

찾아보고 그 뜻을 이해하면서 얼마나 어휘력이 좋아지는지

느껴보고 싶네요.

 

동네에서 한자찾기 책은,

동네에서 볼 수 있는 한자어를 말하는개 삼년이를 통해

스토리텔링하면서 자연스럽게 한자를 접하게 한 책이에요.

책에서 사진으로 보여지는 동네모습도 친숙하지만

그런 말들이 한자어라는 걸 망각할만큼

우리 주변에 엄청많은 한자어가 있다는 사실에도

놀랐답니다.

주차금지, 진입금지, 일방통행..등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말들이지만 이렇게

한자어라고 인식하면서 그 뜻을 알게되는 재미도 쏠쏠하네요.

서당개 삼년이면 풍월을 읊은다에서 주인공 개이름 삼년이가

나왔나싶네요. 삼년이의 친절한 설명과 더불어 책을 읽다보면

 한자어와 친해지는 느낌이 들겠어요. 

​1권에 이어 앞으로 나올 책들도 기대가 되는 군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