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척도
마르코 말발디 지음, 김지원 옮김 / 그린하우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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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발디의 입담을 따라 르네상스 시대의 밀라노를 함께 걸을 수 있어 좋은 소설이었다. 그당시 밀라노 궁정의 모습을 보며 작가의 고증력에 감탄했다. 하지만 인물들의 모습이 고증이라는 면에서는 매우 좋았을지 모르지만 소설이라는 점에서는 몹시 평범했다. 심지어 다빈치 조차도 수많은 다빈치 관련 책들에 나오는 다빈치의 모습을 고증했으나 이 소설의 주인공이라는 느낌을 갖지 못했다. 인물 자체가 빠져들거나 동조할 만한 흡입력을 가지진 못했다.

이 책의 시대적 배경 또한 시오노나나미의 르네상스이야기나 HBO사극 보르지아에 나왔던 샤를 8세의 이탈리아 원정을 배경으로 하고 있지만 샤를8세의 모습은 여태까지의 모습과 달라 새로웠다. 이제까지의 매체들에서는 끝없이 밀려오는 프랑스군을 이끄는 비록 외모는 볼품없지만 강력하고 리더십 있는 군주의 모습이었다면 여기서는 허세부리기 좋아하는 유약한 왕의 모습이었다.

무언가 이 시기를 다룬 작품들에서는 샤를 10세가 풍기는 거대한 힘의 아우라와 그에 대항하는 혹은 그에 동조하는 모습의 인물들이 나오는 당시 이탈리아의 중압감이 이 소설에서는 너무나 덜했다.

  오히려 이 소설의 진 주인공이 아닐까 하는 인물은 루도비코 일 모로였다. 그는 그의 땅에서 생긴 살인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하면서  레오나르도 다빈치를 어떻게든 움직이게 만드는. 어쩌면 진주인공일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동안은 음험하고 무자비한 독재자라고 생각했지만 그 나름의 이유와 철학이 있는 지도자로 묘사되어서 또 새롭게 보게 되었다.

사실 이 소설은 제이슨 굿윈의 '환관탐정 미스터 야심 1권 예니체리부대의 음모'를 생각나게 했다. (야심 시리즈는 소설 자체로도 재밌지만 풍부하게 묘사된 배경은 다른 소설을 쓸 때 설정집으로도 매우 훌륭한 역할을 한다.) 사실 제이슨 굿윈이 더 나았다. 황태후와 야심, 발레브쉬카 등 인물들은 몹시 유쾌하고 비록 용두사미 느낌일망정 작품을 타고 흐르는 긴장감이 끊임없이 유지되었다. 하지만 인간의 척도에서도 서술자의 유쾌한 서술은 마음에 들었다.


본 서평은 부흥 카페 서평이벤트(htt[://cafe.naver.com/booheong/193607)에 응하여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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