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여행자의 아내 1
오드리 니페네거 지음, 변용란 옮김 / 살림 / 2009년 8월
평점 :
품절


 


그동안 과거로 돌아가거나 미래로 가는 여행은 책이나 영화로도 많이 소개 되었었다.

시간여행자의 아내가 그들과 다른 의미를 가진다면 그건 단순한 시간 여행을 뛰어넘기때문일꺼다. 그는 과거로도 가고 미래로도 간다. 그리고 그곳에서 시간 여행을 하고 있는 또 다른 자신을 만나기도 한다.




이 책은 그와 그녀의 성장과 함께 한다. 물론 그는 시간여행을 하므로 10대의 헨리, 40대의 헨리, 20대의 헨리, 30대의 헨리로 나타나서 뒤죽박죽이다. 대신 그와 함께하는 한 소녀의 성장은 이 뒤죽박죽인 소설의 중심을 잡아주고 있다.




인칭이 헨리와 클레어로 계속 바뀌면서 소설이 진행된다. 이 구성이 나쁜건 아니라지만 이 구성을 선택했기 때문에 생기는 아쉬운 점은 감정의 흐름이 좀 짧다는 것. 계속 왔다갔다하며 그들의 일이 어떻게 되는지 그들의 감정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말하므로 슬픔이나 기쁨의 감정이 오래 머물지 못한다.

또 조금 지루한 감도 없지 않아있다. 인생이란게 그렇듯... 아무리 시간여행을 하며 산다지만 평범하게 보내는 시간도 있겠지 하며 넘어가주기로 한다. 지루한 이유는 아마도 그들이 순응하기 때문일꺼다. 영화 나비효과를 보면 끊임없이 미래를 바꾸려한다. 자신의 주변사람들을 위해. 하지만 이들은 최대한 건드리려 하지 않는다. 미리 보고 온 미래를 이용하지도 않는다.

170p

“만일 내가 시공간의 연속성을 어기는 짓을 했더라도 크게 티 나지는 않을거예요.”

“혹시 너 때문에 3차대전이라도 발발한다면 너한테도 알려 줄게.”

클레어는 한번은 어겨보자고. 큰 것도 아니고 그림에 이름 넣는 것쯤 어떻겠느냐며 써넣는다. 하지만 훗날 그녀의 고백은 다시 그림의 이름을 지웠다는 거다.




시간여행자의 아내.

책의 제목으로 볼 때 주인공은 아내다.

남겨진 사람의 이야기. 운명적인 만남으로 평생을 기다리며 사는 한 소녀의 이야기.

그래서 소설의 구성상 헨리와 클레어를 왔다리 갔다리해야하니 어쩔수 없다지만 마지막부분에서라도 조금은 많은 페이지를 할애하여 그녀의 입을 통해서 평생을 기다리는 사람의 마음은 어떠한지를 들으며 펑펑 울고싶었는데... 아쉽다. 아쉽다. 아쉬워서 슬프다.




2053년 7월 24일 목요일.

43세의, 헨리가 82세의 클레어를 만난다. 그녀는 산호색스웨터를 입고 햇빛이 드는 창가에 있다. 슬프고 기쁜 장면이다. 영화를 보지 않았지만, 그래서 내 머릿속에 만들어진 이 장면은, 그와 그녀가 눈빛이 마주치는 순간은 잊을 수 없을꺼다.

373p

이번엔 헨리가 반드시 올 거라는 걸 나는 안다. 가끔은 내가 이렇게 마음의 준비를 하고,기다린다는 것 때문에, 이런 기대감 때문에 기적이 일어나지 않으면 어쩌나 걱정도 된다. 하지만 나에겐 선택의 여지가 없다. 그는 올 것이고, 나는 여기 기다리고 있다.




책의 마지막에 ‘흥미로운 독서를 위한 가이드’라는 구성으로 2장에 걸쳐 16가지의 질문을 제시해 놓고 있었다. 그 질문에는 답이 없다. 그 답을 찾는 것은 독자의 몫이다.

그 중 하나의 질문이 나를 계속 생각하게 만든다. ‘시간여행자의 아내를 희극으로 분류할 것인가, 비극으로 분류할 것인가?’

난 이 책을 덮을때 쓸쓸하고 그리웠다. 그렇다면 비극인가.

하지만 분명 마지막 만남을 보고 나는 기뻤다. 그렇다면 희극인가.

어렵다. 지금 전공교수님들과 부전공교수님들이 갑작스레 보고 싶다. 해답을 알고계실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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