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인의 마음 - 인간관계가 힘든 당신을 위한 유쾌한 심리학 공부
김경일.사피엔스 스튜디오 지음 / 샘터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면서 개인적인 문제로 인한 어려움도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타인과의 관계 때문에 힘들어합니다. 사회적 동물인 인간이라 타인과 어울리지 않고 할 수 있는 일이 없고 집을 나가는 순간부터 타인과 어울려야 하는데 마음처럼 타인과 잘 지내는 게 쉽지 않아요. 

특히나 우리나라는 유독 관계지향적이라 어쩔 수 없이 타인과 나를 비교하게 되는 환경이라 유독 그런 것 같아요. 제가 좋아하지 않는 말이 있어요 "남들 보기에~" 이 말은 거의 모든 상황에 적용되는데요 그런 말을 들을 때면 언제까지 남들 시선에 맞춰 살아야 하나 고민이 되곤 해요.


평소에도 TV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익숙한 김경일 교수와 사피엔스 스튜디오의 책이라 더 신뢰 가는 책이어요. 김경일 교수의 강의는 어려운 심리학을 쉽고 재미있게 들려줘서 좋은데 책도 쉽고 친근해요. 어려운 심리학 이론 대신 다양한 예시를 통해 읽으면서 아하~고개를 끄덕이며 읽어나갔어요.


가장 눈길을 끈 내용은 프로 잠수로의 이야기와 나르시시스트에 대한 이야기여요. 저도 주변에 이유 없이 연락을 끊고 잠수하거나 바쁠 때면 항상 몸이 아프거나 연락이 두절되는 지인이 있어 곤란한 일이 생기는데 책을 읽으면서 그런 사람들이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그런 사람들에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 수 있게 되어 유익했어요.


그리고 절대로 피해야 할 유형의 사람이 나르시시스트라는 것도 알았어요. 단순하게 이른바 자뻑하는 사람인 줄 알았는데 나르시시즘은 사이코패스와 마키아벨리즘과 더불어 3대 인격장애로 꼽힌다고 하니. 그런 사람을 만나면 관계를 맺지 말고 바로 손절하는 것이 답임도 알았어요. 그리고 내가 사람을 바꿀 수 있다는 믿음부터 버리는 게 인간관계의 시작이라는 것을 알게 됐어요. 주변에 보면 그런 분들을 종종 보게 되는데 관계를 잇기 위한 방법들은 배울 수 있지만 사람 자체를 바꾸는 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아는 것부터 타인과의 관계를 이어가는 시작점인 것 같아요.


심리학 책이지만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요. 저도 여러 번 정독하며 내가 해당되는 내용은 없는지. 주변에 나를 힘들게 하는 이들이 어떤 유형인지를 생각해 보며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