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의 미래 - 기능보다 정서, 효율보다 낭만, 성장이 멈춘 시대의 새로운 프레임
야마구치 슈 지음, 김윤경 옮김 / 흐름출판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테크를 시작하면서 공부를 시작한 경제 초보자여요. 경제기사와 뉴스를 찾아보고 투자 관련 책을 읽으며 경제에 대해 배우기 시작했는데 초보자의 눈으로 봐도 비즈니스의 미래가 암울해요. 한때는 소비가 미덕으로, 끝없는 성장을 할 것 같은 시대가 있었지만 이제는 저성장에 고금리 시대를 맞아 어디에 어떤 방식으로 투자를 해야 할지 막막해하고 있는데 지난주에 레고 사태가 터지면서 더 암울해졌어요. 건전한 기업도 대출을 받지 못해 부도 위기에 처했다는 기사를 보면서 왜 이런 일이 생겼을까 분석 기사들도 찾아보니 눈길을 끄는 단어가 있었어요. 바로 도덕성이라는 단어여요.


레고 사태만 봐도 경제를 경제로 보지 않고 정치적 의도를 적용해 벌어진 사태라는 말이죠. 그런 결정 후 경제에 미칠 영향은 전혀 염두에 두지 않았다는 거죠. 즉 정무적 판단이 아닌 정치인 개인의 판단이 부른 위기. 과연 누가 책임을 져야 할까요.


책을 읽으면서 이제 전 세계는 변화는 빠르지만 성장은 느린 시대에 접어들었다는 것을 알게 됐어요. 사람들이 빠르게 움직이고 현실을 개선하려 해도 결과를 빨리 체감하기 어렵다는 말이죠. 이럴 때일수록 필요한 태도가 바로 휴머니티라고 합니다. 바로 도덕성이죠.

소비도 마찬가지여요. 저자는 단순한 소비를 넘어 감성과 만족감을 충족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소비의 패턴도 달라져야 한다고 조언하는데요. 어떤 소비를 할 것인가도 생각해 보게 되었어요.


소비 지상주의, 성장 제일주의가 막을 내리는 시대에 성장의 가치를 어디에 두어야 할지. 경제전문가와 기업가는 물론 소비자들도 비즈니스의 미래를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왜 비즈니스의 미래를 휴머니티 인간성에서 찾아야 하는지 함께 모색해보는 시간이 되었어요. 아주 쉽게 읽을 수 있는 책은 아니지만 급견하는 사회에 어떤 마음과 태도로 대응해야하는지 배울 수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