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겐 꿈이 있습니다 - 열정, 그 길에서 희망을 찾은 검정고시인들의 아름다운 도전
검정고시 수기집 편찬위원회 지음 / 우리책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에겐 꿈이 있습니다 검정고시 수기집 편찬위원회에서 펴낸 책으로 16분의 수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검정고시를 통해 새로운 인생을 펼친 분들의 경험담이 들어있다. 처음 나에겐 꿈이 있습니다 받았을 예전에 읽었던 책이 생각이 났다. 대학 읽었던 홍정욱 77. 당시 책을 밤새워 읽으며 주인공의 인생에 가슴 설레며, 마음에도 앞으로의 인생에 대한 희망이 끓어 올랐을 때의 기억이 되살아났다.

 나에겐 꿈이 있습니다 주인공들은 대부분 가난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만약 내가 상황에 있었더라면 이겨내지 못했을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들, 조건들을 겪어 내며 몸과 마음이 성장했다. 그들의 공통점은 가난하고 가지지 못한 어린 시절을 보냈지만 마음속에는 항상 배움과 나은 인생에 대한 갈망이 있었다는 것이다. , 그들의 강한 정신력과 인생을 사랑하는 마음이 아니었다면 가난한 어린 시절을 보내온 다른 사람들과 다를 없이 되었을 것이다.

주인공들은 그들의 수기를 통해 나은 꿈을 이야기한다. 나은 인생에 대한 , 나은 생활에 대한 , 공부에 대한 , 행복한 가족을 꾸리고 싶은 꿈에 대해서 끊임없이 이야기 한다. 아마도 꿈은 사랑 동일할 것이다. 인생을 사랑하고, 공부를 사랑하고 가족을 사랑하기 때문에 역경을 이겨 내려고 노력하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그들은 그것을 꿈이라 부른다.

주인공들은 어려운 시절에 받았던 주위의 도움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이야기 하고 있다. 자신이 필요했을 때에 받았던 도움에 대해 고마움을 잊지 않고 그들이 받았던 도움에 대해 사회에 어떠한 방법으로든 환원하려고 애를 쓴다. 방법이 장학재단이 되었든, 소외 받는 이들을 도와주든 자신의 위치에서 있는 방법을 찾아 실천을 하고 있다

주인공들은 자신들의 포기하지 않는 마음으로 인해 자발적인 기회 잡았다.

그들은 단지 검정고시라는 시험을 있는 기회를 잡았지만, 그렇게 잡았던 기회는 주인공들에게 더욱 보상으로 다가온다. 더욱 인생을 펼칠 있는 기회, 나은 직장을 통해 가족들에게 헌신할 있는 기회 . 그리고 그들은 조그만 기회를 더욱 기회로 키워낸다. 왜냐 하면 그들은 마음속에 꿈과 열정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주인공들은 기회와 열정을 보물처럼 여겨 소중하게 대했다. 그러했기에 그들이 가질 있는 보석들이 주렁주렁 매달려 있다는 생각이 든다.

길지도 않고 짧지도 않은 인생을 살아오고 있지만 이러한 수기집을 읽는 동안에는 많이 겸손해진다. 내가 겪어보지 못한 그리고 상상해보지 못한 어려운 주위의 환경과 가난을 이겨내고 이제 담담히 인생의 후배, 사회의 후배들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담담히 하는 모습이 존경스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