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2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미래 시장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연말이 되면 내년도 트렌드와 관련하여 신간서적들이 나온다. 그중에서 개인적으로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를 매년 구입하여 보고 있다. 사실 내년도 일이라고 하지만 어떤 트렌드가 유행될 지는 그 누구도 정확하게 예측할 수는 없지만 그 방향성에 대해서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를 따를 책은 없다고 생각한다.  내년도는 용띠 해라 이번 2012년 소비트렌드 키워드는 DRAGON BALL이라고 한다. 드래곤 볼은 10~30대는 누구나 알만한 일본 만화의 제목이다. 하지만 트렌드 코리아에서 제시한 그 의미를 사뭇 다르다. 2012년에는 진정성, 로가닉, 주목경제, 인격화, 세대 공감, 마이너, 여백, 자생, 차선책, 위기관리를 함축적으로 담은 단어이다.

 

 이 책의 장점이라고 하면 올 한해의 소비트렌드와 관련하여 작년 기준에 비춰 2011년에 이슈가 되었던 내용에 대해서 정리하고 내년과 관련한 소비트렌드에 대해서 정리해 주고 있다.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2012년 소비트렌드를 보면 지금의 경제상황과 밀접한 연관성이 존재하는 것 같다. 2012년에는 총선과 대선 그리고 전 세계적으로 경제위기로 인해 국내 경제도 그 앞을 헤아릴 수 없을 만틈 위기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소비는 과연 어떤 방향으로 나갈지는 기업들의 생존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 소비자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는 상품은 경제의 상황과는 상관없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 내년도에 소비자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읽어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정답은 없다. 하지만 소비자의 마음을 헤아리는데 이 책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많은 노력과 연구를 통해 최대한 객관적으로 소비트렌드를 분석하고자 노력하는 이 책은 정말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내년에는 흑룡의 해이라고 하는데 하늘을 승천하는 용처럼 국내의 경제상황도 상승만 하는 해이기를 빌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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