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어진 신 - 신은 과연 인간을 창조했는가?
리처드 도킨스 지음, 이한음 옮김 / 김영사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볍지 않은 주제를 다룬, 적지 않은 양의 책이지만 손에서 놓지 못하고 단숨에 읽었다. 때로 걱정이 될 만큼 자신만만하면서도 동시에 위트있고 인간적인 저자는 날카롭지만 결코 냉소적이지 않다. 과학자로서, 탐구하는 인간으로서 그가 펼치고 있는 주장이 나에게는 참 설득력있게 다가왔고 그래서 많이 공감하며 읽었다. 기독교 집안에서 태어난 데다 모태신앙이었지만 불성실한 믿음으로 여러 사람과 갈등했던 나에게 죄책감을 덜게 하였고, 특히 오래전 내가 깊이 고민했던 문제를 풀어주었다. 책을 덮으며 나는 어느 쪽인가 생각해보았다. 나는 만약 신이 있다면 인간의 삶에 그 어떤 참견을 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저 하늘에서 우리를 지켜보는 존재가 있다면, 우리 삶에 어떤 간섭도 하지 않을 만큼 현명하리라 생각한다'던 CSI의 길반장님의 생각과 비슷하다고 할까. 지금 우리가 유신론, 무신론을 당장 결정하지 않더라도 종교가 가져온 폐해와 그 갈등의 역사에 대해 냉철하게 되짚어볼 필요가 있다고 본다.  

책 중간, 멋진 사람, 버트란드 러셀의 저서 한 대목이 저자 자신에게 큰 영향을 주었음을 수줍게(?) 고백하는 부분이 있었다. 혼자서 얼마나 좋아했는지. 삶의 철학, 지식, 세계관 등등 눈에 보이지 않는 그 무엇들이 한 인간의 가슴속에 차곡 쌓여 그의 세계를 넓히고 충만하게 해준다는 것이 무엇보다 벅차게 다가왔다. 그것이 책의 가장 큰 가치일 거라 생각한다. 이 책 또한 나에게 중요한 무언가를 남겨주었다. 책을 읽고 또다른 고민이 생겼지만 그마저도 즐겁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