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옥으로부터의 사색 - 신영복 옥중서간
신영복 지음 / 돌베개 / 1998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책 읽고 뒹굴거리며 끄적이며 며칠 동안 집에서 나가지 않을 수 있지만, 그것은 원한다면 어느 때라도 밖으로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 자유가 없다면 그  답답함만으로도 한 사람을 미치게 만들기 충분할 것이다. 저자의 삶에 대해 처음 알았을 때 '어떻게 견딜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이 가장 먼저 들었다. 20년의 수감생활이란 이성을 마비시키고 분노를 터뜨리기에 충분한 시간이므로. 삶에 대한 의지가 없었더라면 또한 그것을 제어할 의지가 없었더라면 이 책을 보지 못했을 테지. 책을 읽으며 마음에 와닿는 구절은 꼭꼭 접어두는 습관이 있는 내가 이 책을 다 읽고보니 접힌 부분이 너무 많아서 두께가 두배쯤 는 것 같았다. 처음 읽을 때나 지금이나 저자의 글 하나하나가 마음을 찌른다. 깨어 있어라, 행동하라, 함께하라. 꼿꼿하고 올곧은 음성이 귓가에 맴도는 것 같다. 허나 가르침만 전하려 했다면 이 책이 그토록 마음에 남지는 않았을 것이다. 산문과 편지글에 보이는 인간을 향한 애정, 가족에 대한 염려와 사랑, 때때로 보이는 불안과 그것을 다잡는 모습은 저자를 비인간적일만큼 위대한 투사가 아닌 불완전하지만 그것을 이겨내려 노력하는, 마음씨 좋은 보통 사람임을 느끼게 해주었다. 비록 세상은 여전히 불완전하고 걱정스럽지만, 저자의 말대로 봄은 산너머가 아닌 발 밑의 언 땅을 뚫고 오는 것이라 믿는다. 모두가 행복해지는 세상을 꿈꾸며, 이런 좋은 책을 읽게 해준 신영복 선생님께 감사하다 말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