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 때, 팔 때, 벌 때 - 여의도 닥터둠 강영현이 공개하는 진격의 주식 투자 타이밍
강영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는 반복된다 했던가. 몇년간 투자를 이어오며 자주 들른 해외주식 까페에 일정한 패턴이 반복되는걸 지켜봐왔다. 상승장에서는 때를 놓친 소액 투자자(aka 개미)의 고민이 심심찮게 올라오고, 하락장에서는 많은 돈을 잃고 손절해야하나 말아야하는 고민이 또 심심찮게 들려온다. 상승, 하락 어느 국면에서도 수익을 인증하는 투자자는 극소수일뿐. 그래서 나도 자산배분, 장기투자를 목표로 실행한지 반년째, -하락장 때문인지 몰라도-신경은 덜 쓰이지만 결과는 신통치 않다. 상승, 하락장을 가리지 않고 수익을 낼수 있는 비법 어디 없을까??


이 책, <살 때, 팔 때, 벌 때>는 바로 그 바람부터 잘못되었다고 지적한다. 주식에는 필연적으로 돈을 벌게해주는 '법칙' 따위는 없다. 다만 나의 투자와 시장에 맞게 대응하는 '원칙'이 있을 뿐이다. '장기투자'도 박스피인 현재 무조건 버틴다고 수익을 주는 '법칙'이 아닌 것을...(눈물) 저자는 매크로 지표를 반복해서 강조한다. 개별주가 아무리 좋더라도 시장상황을 이길 수 없다는게 요지다. 실업률 수치, 장단기 금리차 역전, FED의 긴축정책들. 결과적으로 이런 지표들을 관찰하다보면 사이클이 보이고, 투자자는 각 국면을 잘 관찰해서 시기에 맞는 투자를 하면 된다. 그 '판'이 읽히지 않을때는 잠시 쉬어가기도 해야한다.


책은 투자 전략뿐만 아니라 심리에 대해서도 다룬다. 아무리 어떤 종목에 확신이 있고, 실적이 좋더라도 주가에 반영될 확률은 백프로일리 없다. 내가 선택한 종목이 하락하는 순간에 버티려면? 분할하여 매수하고 매도 회수를 줄여야한다. 자주 매매하면 할 수록 실패할 확률이 늘어나기 때문에 주가가 출렁일때 분할 매수로 버티고 수익지점에서 매도하라는 조언이다. (추세매매) '수익률보다 수익금을 봐야한다'는 조언도 흥미로웠다. 큰 낙폭을 보일때 매수했다가 10%수익만 보고(본인 일당의 몇배정도만 번다고 생각하고) 나오는 방법도 노려볼만하다. 몇백프로의 수익을 노리고 욕심을 부리다간 크게 물릴 수 있으니 적당한 기준을 잡는게 좋다.

역사는 반복되나 조금씩 발전한다. 동학, 서학 개민들의 투자도 이 책으로 발전할 수 있길 희망해본다.


-서평단 활동의 일환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