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친코 2 - 개정판 코리안 디아스포라 3부작
이민진 지음, 신승미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자와 한수,이삭의 삶에서 노아와 모자수 의 재일교포로서의 2세대 이야기를 이어간다. 파친코2는.

두형제 모범생 노아와 불의를 참지 않는 다혈질 모자수의 극명한 삶을 보여준다. 

학교에서 주먹질과 선자의 노점상 시장에서도 자신이나 잘못된 행동을 하는 사람에게 참지 않고 주먹질을 가하는 모자수의 삶은 암울해 보인다. 그때 파친코 사장 고로가 모자수를 자신의 직원으로 채용한다.

학교를 그만두고 파친코를 다니는 모자수는 자신을 채용한 사장님과 선자를 위해 싸움도 일체 하지 않고 성실히 생활한다. 그것을 지켜본 고로는 모자수를 아끼게 되고 그에게 파친코를 전반적으로 맡기기로 한다. 그러던중 옷을 맞추는 집에서 일하는 한국인 유미를 사랑하게 되면서 결혼하고 아이를 낳고 요코하마로 건너가 자신의 파친코까지 열게 되면서 점점 자리를 잡는다. 


한편 모범생 노아는  와세대에 합격하게 되고 학비와 살집을 걱정하던 중 한수로부터 도움을 받는다.

선자는 한수의 도움을 거절하려고 하지만 노아가 기뻐하는 것을 보고 단념하고 그렇게 노아는 도쿄에서 대학 생활을 시작한다. 한수 덕분에 부족할 것 없는 대학생활을 하던 중 좋아하는 여자가 생긴다. 

그녀는 자유분방하여 노아가 모르던 세계에 대한 흥미를 일으키게 되지만 시간이 갈수록 멋대로 자신을 조종하고 너무나 다르다고 여기던 때 한수와 노아가 한달에 한번 만나는 식당에 몰래 찾아와 자신을 소개한다. 노아는 한수와 헤어지고 결국 연인이었던 아키코에게 이별을 선언한다. 그러자 한수와 노아와의 관계에 대해 부자가 아니냐며 그런 부모를 둔것에 부끄러워 하지 말라고 말한다. 그말을 통해 노아는 선자에게 달려가 한수가 아버지이며 야쿠자라는 사실에 실망하면서 갑자기 학교까지 관두고 사라져버린다. 


선자와 한수의 잘못된 관계로 인한 일본으로 선택이 2세대까지 그 힘든 삶이 이어질지 몰랐던 선자는 너무나 다른 두 아들의 삶을 목격하며 늙어간다. 

거친 모자수가 인생의 굴곡이 많음에도 나름대로 자신의 신념을 지키면서 인생을 꾸려가는 반면 모범생 노아는 탄탄대로의 삶처럼 여겼지만 불량한 조선인으로 낙인 찍는 일본 사회에서 조선인으로 삶에 부끄러워하며 , 자신의 친아버지가 그렇게 경멸하던 불량한 조선인 이라는 것을 알자 완전히 자신을 놓아버리고 가족과도 단절하는 삶을 보여준다. 


해방이 되고 전쟁이 끝나고 조국은 또다시 남 북으로 갈라져 외국에 있는 조선인들에게 또다른 선택을 두려움을 주게 된다. 가난한 남한과 불안정한 체제로 인한 북한 어느쪽도 선뜻 희망이 보여주지 않는 조국에 돌아갈 수 없는 그들 재일교포의 불안함을 이 소설을 통해 느끼게 되었다. 


일본인의 멸시와 차별을 어린시절부터 받고 자란 조선인들의 삶에서 선택이라는 것 자체가 너무나 작은며 그것을 가지고 왜 그들은 그런 선택을 했나 ? 라는 어리석은 물음에서 벗어날 수 있는 해안을 안겨준다.  모자수와 노아의 자식들 , 재일교포3세가 겪는 일본현실이 그렇게 많이 달라지지 않는 현실을 인식하며 우리가 놓친 역사적 아픔이 우리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의 동포들에게 아직도 현재 진행형이 임을 알게 되어 너무 먹먹하고 아픈 소설이었다. 


밝은 해피엔딩은 아니지만 그래도 삶은 계속되고 우리는 우리나름대로 삶을 이어가야 함을 선자의 굳굳함을 통해 말하는 것 같다. 힘들고 슬퍼도 삶은 지속된다. 나를 기다리는 누군가가 기다리는 그 삶속으로 되돌아가기 위해 ..  선자처럼 우리의 힘든 역사를 지킨 모든 여인들의 삶에 깊은 존경과 고마움이 가득하게 만든 소설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