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처프루프 - 당신의 미래를 보장해줄 9가지 법칙
케빈 루스 지음, 김미정 옮김 / 쌤앤파커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인으로 운영하는 음식점의 키오스크, 장애물을 피해 음식과 설거짓거리를 나르는 서빙 로봇, 초등학교와 대학교에서 학생들이 코딩을 배운다는 사실 등이 더는 낯설지 않은 세상이 되었다.

심지어 본인은 지하철에서 무인 카페에서 로봇이 승객들에게 커피를 내려주는 모습을 본 적도 있다. 이렇듯 AI라는 분야는 우리의 일상 곳곳에 뼈마디처럼 스며들어 있다.

AI가 인간의 편리를 위해 탄생했다고는 하나, 기술의 발전에 되려 사람들은 불안감을 느끼곤 한다. 이른바 ‘AI의 반란’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미래에 AI가 자아를 갖게 되어 인류를 지배한다든지, 기술 발전으로 인해 인류 개개인의 일자리를 위협한다든지 하는 등의 이유가 대표적이다.

책의 제목 퓨처 프루프(Future Proof), 해석하면 ‘미래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급변하는 AI 시대에서 인간으로서 경쟁력을 갖고 살아남을 방법을 함께 모색하고자 한다.

그 방법은 여느 책과는 조금 다른 결을 가지고 있다. 인간이 AI의 능력을 따라잡고자 하는 방향을 쫓기보다는, 미래 불확실한 직업으로 먹고살더라도 그 안에서 AI가 따라잡을 수 없는 인간만의 고유한 능력을 살리는 것이 중요함을 이 책은 주장한다.

본인은 AI, 코딩, 4차 산업이라는 주제를 마주할 때면 그저 머리가 새하얗게 되어 전혀 예측불가인 세계의 이야기처럼 느껴왔다.

초등학생도 한다는 코딩도 버거워 앞으로 취업은 꿈도 못 꾸겠구나 하는 낙담스러운 생각 뿐이었는데, 저자는 반대로 ‘AI의 능력을 따라잡고 대척하려고 하지 말고, 인간으로서 AI가 따라올 수 없는 능력을 생각하라’는 주장을 펼쳐 새로웠다.

‘로봇의 등장에도 끄덕없는 일자리란 없으며 직종이 운명을 좌우하지도 않는다. 인공지능과 자동화를 피하는 것에 관한 한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보다 어떻게 하느냐가 훨씬 중요하다.’ - P.64

또한, 저자는 AI의 기술력에 휩쓸려 인간 고유의 특성과 일상에서 마주하는 소중한 시간을 낭비하지 않도록, 독자에게 깨우침을 건넨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