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들이 속아온 거짓말
수지 K 퀸 지음, 홍선영 옮김 / 밝은세상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화끈한 육아에세이! 책 소개만 봐도 너무 공감되고 혼자 키득키득 거려지네요. 신생아실에 누워있던 아이와의 첫 만남을 아직 잊지 못하는 이유가 너무 사랑스럽고 귀여워서라기보다 새빨갛고 부운 얼굴로 이리저리 눌러진 찐빵같았기에 충격이었다. 차마 어디가서 이야기하지 못해 혼자만 간직하고 있었던 첫 만남 이야기인데 나와 같은 이가 있다니 너무 재미있을 것 같았다. 그리고 나같은 엄마가 또 있구나!라고 속으로 안도했다.


결혼 하기 전에는 별 생각없이 아이 셋을 낳아 키우고 싶었다. 상대방의 동의도 없이 혼자 자녀계획을 세우고 외동이나 둘보다는 많은게 좋다고 생각했었다. 그리고 결혼을 하고 주변에 아이가 있는 친구들이 적다보니 육아에 대해 이야기를 들을 곳이 없었다. 개인 SNS들을 보면 유모차에 아이를 태워 백화점이며 맛집을 다니는 사진들을 보며 나도 그럴 것이라고 단단히 착각을 했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겪어보지 못했기에 너무 순진했고 육아의 세계를 몰라도 너무 몰랐던 것이다.


미리 이 책을 읽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마음의 준비는 조금이라도 했었을텐데 싶었다. 그만큼 이 책은 마치 나의 일기장이 공개된 것 마냥 너무 공감되었고, 똑 닮은 일상에 웃음이 났다.

아이를 낳아 키우고 있는 중 혹은 키웠던 이들이라면 폭풍 공감할 것이다. 작가의 출산이야기부터 밤에도 2-3시간마다 깨는 신생아시절 케어 이야기등 어찌나 공감이 되던지 시간이 약이고 저절로 해결되는 문제들이기도하고 이미 지나왔기에 웃으며 읽었지만 현재 겪고 있는 초보 엄마들에겐 너무 현실이야기라 아마 읽는다면 공감을 얻고 나만 힘든게 아니구나라는 위로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주변에 신생아케어로 힘들어하는 지인이 있다면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첫 아이때 조리원을 나와 집에 와서 얼마나 멘붕이었는지 먹는 양이 작으니 2-3시간 간격으로 배가 고파 깨는 단순한 일상생활조차 이해가 안되었으니 말이다. 밤새 잠을 못자 피곤한 채로 아침은 밝아오고 퇴근도 안했는데 또 출근이라니! 정말 끔찍했지만 아이가 커가니 먹는 양이 늘어가니 다 해결되는 문제였고 오늘하루 울고불고 힘들게 했다고해서 내일도 또 힘들 것이라는 보장도 없었고, 반대로 오늘하루 너무 순했던 아이가 하루종일 징징이로 돌변 하는 경우도 흔히 있었다. 오히려 둘째 아이때는 마음을 내려 놓아 그런지 너무 쉽게 크고 있는 것 같다. 단! 둘은 처음이라 둘이 싸우고 떼어놓는 어려움이 있음은 또 다른 힘든 점이지만 그래도 아이가 크면 클 수록 그만큼 나 또한 성장하고 있는 것 같다.



첫 아이때 미리 이 책을 읽은 수 있었더라면 얼마나 좋았을까라는 생각이 많이 드는 책이었고, 아이들이 더 큰 뒤에도 또 읽어보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