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글보글 열 단어 한국사 라면 1 - 고조선·부여·삼한·고구려 보글보글 열 단어 한국사 라면 1
양화당 지음, 김령언 그림, 서울대학교 뿌리깊은 역사나무 감수 / 웅진주니어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 고학년이 되어 한국사를 배우기 시작하면서 아이가 가장 힘들어했던 부분은 익숙하지 않은 용어였다. 들어보지 못했던 단어들이 연속으로 나오니 한국사의 흐름만 겨우 따라갈 수 있었다.

『보글보글 열 단어 한국사 라면』은 단어 10개를 추스려 시대를 설명한다. 생각만 해도 복잡하고 방대한 한국사지만, '열 단어'로 집중하여 설명해주니 큰 틀을 잡으며 시대의 특성을 알아갈 수 있었다.

열 단어를 찾으면 맛을 갖게 된다는 '한국사 라면'은 단어를 찾기 위해 친구들과 함께 떠난다. 첫 목적지는 고조선이다. 고조선에서는 환웅, 첫 나라, 단군왕검, 고인돌, 바위그림, 철기, 위만, 8조법, 왕검성 전투, 뿌리가 10개의 키워드로 제시되었다.

각 단어들을 이해하기 쉬운 그림과 함께 쉽고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어 복잡하게 느껴지지 않았다. 단군왕검 이미지는 헬맷을 쓴 레고인형 같아서 귀엽고도 친근한 기분이 들었다.

단어마다 재치있는 퀴즈 문제가 하나씩 있어 가볍게 풀면서 한국사 지식을 쌓아갈 수 있다. 각 시대 마지막 부분에 <신나는 요리시간>에서 배웠던 단어를 써볼 수 있어 복습까지 가능했다.

물과 불, 냄비, 젓가락 친구들과 함께 역사 여행을 다녀와 라면 레시피를 완성하면 시대를 나타내는 라면이 완성된다. 고조선의 열 단어를 다 찾아 냄비에 넣어 만든 라면 이름은 '쑥 마늘 한뿌리 라면'이라니 고조선의 이미지가 제대로 머리에 들어왔다.

1권 〈고조선·부여·삼한·고구려〉 편에서 라면 5총사가 완성하는 라면 이름만 기억해도 한국사를 잘 알아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 웅진주니어의 정기서평단으로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