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니 트렌드 2023 - 45가지 키워드로 전망하는 대한민국 돈의 흐름
부동산읽어주는남자(정태익) 외 지음 / 북모먼트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동산과 주식 시장, 인구감소로 인한 영향, 디지털 세상 등

급박하게 돌아가는 현재 사회에 대해 다양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들을 제공하는 책!
세금으로 인한 부자들의 이민 증가, 인구 감소로 인한 연금 개혁이 불가피한 점, 서울 아파트값과 출산율의 정비례 관계 등
현재의 사회현상 뿐만아니라 미래를 예측하고 그 이유에 대해 쉽게 설명해주기 때문에 경제 입문자들에게 추천할 만한 책이다.

<인상깊은 내용>
부동산 매매시 확인해야할 세가지 지표 (69-70P )
-미국 기준금리 상승이 멈추고 하락하기 시작한 시점을 확인해야 한다.
-매도 호가 최저가와 거래가 간의 차이가 얼마나 벌어지느냐 그리고 그 차이가 좁혀지고 있느냐를 확인해야 한다.
-거래량을 확인해야 한다.
-반드시 대형 세대 아파트 단지의 25평 혹인 33평형대 아파트 1)거래 가격과 2)매도 호가 중 최저가를 한 달에 한번 꾸준히 기록해야 한다.
-매도 호가와 거래 가격의 차이가 좁혀지다가 매도 호가가 거래 가격보다 높아지는 시점이 하락기에서 상승기로 반전하는 시점이 된다는 것을 잊지말아야 한다. (82P-87P)

부동산 하락세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은 2023년에 대비해 준비해야 할 것들
1.거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읽어야 한다. 2008년 금융위기 상황과 2022년의 상황이 어떻게 다른지 등
2. 부동산은 반드시 직접 두 발로 돌아다니며 실물을 살펴야 한다.
3. 투자 시점이 반드시 올 것이며, 그 시점을 대비하여 레버리지를 일으킬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한다.

4. 지금과 같은 하락 시점에는 소득을 늘려 현금을 모으는 데 집중해야 한다. 부동산은 주식처럼 변곡점을 찍고 바로 급등하는 것이 아니라, 항상 하락 후 정체 기간 동안 저점을 다지는 지난한 과정을 거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