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밖의 손님 - 예수님이 우리 집에 오신다면 IVP 그림책 시리즈 8
데이비드 짐머만 지음, 이지혜 옮김, 최정인 그림 / IVP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태어날 때부터 우리로 태어났다. 만드신 분이 우리시기 때문이다. 세분의 친밀함을 무엇으로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을까. 나와 너 사이의 친밀함을 그리워 하지만 현실은 다르다. 상대는 평가 대상이다. 나를 귀찮게 하거나, 위험하게 만들거나, 나보다 못 하거나 낫거나. 이렇게 서로 상처받으면서 같이 있지만 철저한 외로움을 느낀다. 군중 속에 고독이다.

 

그러던 어느 날, 예수님이 찾아오셨다. 부드럽고 친절하지만 거부할 수 없는 따뜻함의 소유자. 어떤 사람도 쉽게 다가올 수 없었지만 이분은 너무 쉽게 다가와 나를 무장해제 시킨다. 오랫동안 내 공간에 다른 사람을 초대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너무 당황스럽다. 깔끔하고 완벽한 모습을 보여주고 싶지만 마음과 달리 있는 그대로의 나를 보여줄 수밖에 없었다. 부끄럽고 화도 났지만...... 어쨌든 그분과 위험한(?) 동거가 시작됐다.

 

그분은 작은 것에서부터 큰 것에 이르기까지 함께 하셨다. 그분의 관심은 항상 일이 아니라 였다. 그런 예수님이 싫지 않고 좋을 무렵에 그분은 말도 없이 또 다른 사람을 내 집에 초대하셨다. 불편했다. 예수님은 그렇다 쳐도 다른 사람은 싫었다. 그런데 어느덧 이것이 내 일상이 되었다. 예수님은 다양한 사람을 내 집에 초대했다. 혼자 살던 내 집이, 우리 집이 되었다. 사람 사는 냄새가 나기 시작 했다.

 

여전히 나를 외롭게 만드는 공간이 있다. 바로 직장이다. 예수님은 내 직장에도 따라오셨다. 직장 동료는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이었다. 여차하면 나를 괴롭히는 사람들을 예수님이 혼내줄 것이라는 기대를 했다. 하지만 내 기대와 달랐다. 나를 괴롭히는 사람들도 나처럼 힘들고 외로운 사람들이었다. 삶의 무게에 짓눌려 남을 볼 수 없는 불쌍한 사람들이었다. 그들과 내가 별 차이 없다고 생각하자 놀라운 일이 생겼다. 그들에 대한 무관심이 관심으로 바뀐 것이다. 물론 그들은 완벽하지 않다. 가끔씩 너그럽게 봐줄 필요가 있는 좋은 사람들이다. 나도 마찬가지다.

 

예수님은 내게 찾아오셔서 사람들과의 관계를 바꿔놓으셨다. 평가 대상에서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동등한 사람들로 말이다. 사람은 누구라도 관심을 받을 자격이 있는 소중한 사람이다. 우리는 소중한 관계에 목마르다. 목마르지만 누구도 선뜻 움직일 수 없다. 그런 나에게 예수님은 용기를 주신다. 이 용기는 어떤 상황에서도 나와 함께하며, 내가 힘들 때 함께 울어주시는 사랑이다.

 

이제 예수님이 당신에게 말을 거신다. 혼자 사는 건 좋지 않다고. 예수님 오셔서 혼자가 아니라 우리가 되었다. 그리고 또 다른 사람을 초대해서 다양한 사람들이 모인 우리가 된다. 서로가 필요한 우리다. 이러한 필요를 채워줄 때 고통의 자리는 사랑으로 채워진다. , 우리가 누군가에게 뜻밖에 손님이 되어줄 차례다. 우리는 안다. 누군가는 뜻 밖에일지 모르지만, ‘뜻 안에놀라운 변화가 기다리고 있음을.

 

이 서평은 출판사가 책을 제공하여 독자가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