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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 읽는 그리스도인 - 소설은 한 사람을 알게 하는데 그게 나일 수 있다
이정일 지음 / 샘솟는기쁨 / 2024년 2월
평점 :
성경이 강조하는 인간의 죄성은 ‘자기중심성’에 있다. 나는 하나님을 떠난 인간은 자기중심적이고 이기적이라는 생각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자기 외 모든 것들을 도구화하는 이기적 존재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본서의 저자는 책을 통해서 ‘하나님의 꿈은 우리 모두 주인공의 자리에 앉히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나는 처음에는 이 문장에 동의하지 못하였다. 왜냐하면 나는 인간 사회의 갈등을 일으키는 원인이 ‘주인공이 되고자 하는 마음’, 이기적인 자기중심성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깨어진 세상 속에서 자기 밖에 모르는 인간들이 서로 주인공이라고 생각하고 타인을 괴물, 적대자로 삼거나 조연(행인1, 행인2) 심지어 나무, 바위 정도로 취급하는 세상에 살고 있지 않은가.
그런데 나는 ‘소설 읽는 그리스도인’을 읽으면서 생각이 조금 바뀌었다. 내가 소화한 문장으로 조금 바꾼다면 ‘하나님의 꿈은 깨어진 세상 속에서, 우리 모두 - 자신과 타자를 사랑하려고 애쓰는 - 주인공의 자리에 앉히는 것’이라고 하고 싶다.
저자는 소설은 통해서 독자는 세상을 읽고, 자신을 읽으며, 타인의 삶을 깊이 경험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야기는 보이지 않는 것을 보여준다. 인생이 풍요롭고 행복하려면 문해력이 요구된다. 이때 소설은 문해력을 자라게 하는 좋은 도구가 된다. 특히 저자는 소설 주인공이 겪는 ‘심리적 죽음’을 강조한다. 독자는 소설을 읽으면서 소설 속 인물과 함께 ‘심리적 죽음’을 경험하며 성장한다. 이것이 독자가 소설을 통해 인생을 두 번 사는 방법이다. 아마도 인생을 다시 사는 사람은 실수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이 인생을 여러 번 살고, 성숙할 수 있다면 위대한 현자가 되지 않을까.
소설은 바로 정답을 알려주지 않는다는 점에서 인생과 닮았다. 자기계발서는 괴리감이 느껴지는 정답을 제시할 뿐이지만 소설은 이야기의 흐름 가운데, ‘정답인 듯, 정답 아닌, 정답 같은’ 깊은 울림을 준다.
상담과 심리 치료의 방법 중에 ‘자기객관화’라는 것이 있다. 자신에게 매몰된 사람은 자기 문제를 발견하지 못하고 해결하지 못한다. 그러나 ‘자기객관화’가 되는 사람은 스스로 문제를 발견할 수 있고 해결의 과정으로 나아갈 수 있다. 소설은 그리스도인 독자로 하여금 ‘자기객관화’의 길로 인도해주며, 더 나아가 하나님의 뜻을 알게 하는 매개체가 될 수 있다. 그러니 ‘소설 읽는 그리스도인’ 이 책은 참 유익한 책이다. 이 책을 읽으니 소설을 많이 읽고 싶어졌다. 영화나 드라마도 더욱 의미있게 보고 싶어진다. 세상을 읽고, 나를 읽고, 타인을 읽기를 소망한다, 더 나아가 소설 읽는 내가 더욱 깊이 하나님의 은혜를 알고 누리고 전하는 삶이 되기를 두 손 모은다.
좋은 책을 세상에 내주신 저자와 출판사에 고마운 마음을 가지고 이 책을 강하게 추천하며 짧은 서평을 마칩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