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를 부탁해! - 퍼스널 브랜드로 완성하는 학종
김두용 외 지음 / 연합교육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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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부를 부탁해』

성공적인 입시 전략-학생부 파악하기

예전의 대학입시에 비하면 지금은 너무나 복잡하고 까다로워서 대학입시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 지 막막하다. 정시만 있을 땐 그냥 열심히 공부하는 게 다 였는데, 학생부가 생기고 나서는 고등학교 진학 전부터 3년 동안 포트폴리오를 짜서 거기에 맞춰 준비해야 하는 대장정이 이어진다. 이런 상황에 문외한 이거나 정보가 조금 소홀한 학부모들은 뒤쳐져 혹여나 아이들이 입시 준비하는데 미흡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지 못 할까 하는 불안감도 있다. 그래서 이런 류의 책들이 반갑다. 많은 돈을 들여 입시 전문 컨설팅을 받을 수 없는 입장에서는 [학생부를 부탁해]와 같은 책을 보며 도움을 받고자 한다. 학생부와 관련된 비슷한 책들을 몇 권 읽어봤다. 다른 책들과 비교해서 [학생부를 부탁해]는 실제로 아이들이 포트폴리오 작성을 하는데 유익했다. 특히나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나만의 학생부 관리 일정>이다. 여타의 책에서는 이렇게 구체적으로 알려주지않았는데 이 책은 고등학교 3년 동안 월별로 학사 일정을 관리할 수 있게 List up을 해줘서 시기별로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한 눈에 정리가 된다.

전형이 다양하기때문에 어디로 지원해야 나에게 유리한 지 분석을 해야 한다. 그럴때 주요 전형 설명 부분을 참고해 전략을 세우면 좋을 것 같다. 대학별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가 상이하다. 보통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을 보고 평가하는데 4개를 모두 반영하는 곳도 있고 이 중에 몇개를 선택하는 학교도 있고, 여기에 플러스 잠재역량이나 열정, 자기주도성등 그 학교만이 평가하는 요소도 있다. 이렇게 학교마다 다른 전형 평가요소에 대해 주요 대학의 평가항목을 정리해 놓은 자료는 꿀팁이다. 자신이 원하는 학교에서 무엇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는지 아는 것이 입시 전략 세우는데 최우선이므로 활용하면 도움이 많이 된다.

[학생부를 부탁해]에서는 실제로 학생부를 작성하는 구체적인 예시를 보여준다. 학생부 입력 양식과 글자 수를 고려하여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자신만의 브렌드를 창출하도록 예시를 보며 작성해보면 좋을 것 같다. 창의적 체험활동-자율활동-특색활동, 봉사활동, 독서활동, 동아리활동에 관해 자신의 전공 과목과 어떻게 연계해서 작성하면 좋을 지 예문을 보며 다른 아이들과 차이가 나는 나만의 특별한 학생부를 만드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학생부를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 입시의 성패도 갈라지므로 소홀함없이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책 속의 워크북에 나만의학생부를 만들어보며 입시에 성공하기를 기원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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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으로 증명한 최고의 식사 - 하버드 · 현 UCLA 의대 교수가 알려주는 슬기로운 식사
쓰가와 유스케 지음, 송수영 옮김 / 이아소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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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으로 증명한 최고의 식사

'잘 먹는 게 잘 사는 것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상식중에 잘못 된 식사 상식이 있다. 예를들어 '탄수화물은 건강에 좋지않고 먹으면 살찐다, 베타카로틴이나 리코펜은 건강에 좋다, 과즙 100%의 과일 주스는 건강에 좋다.'가 대표적이다. 탄수화물에도 좋은 탄수화물과 나쁜 탄수화물이 있어서 좋은 탄수화물은 섭취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우리가 얘기하는 나쁜 탄수화물 즉, 백미와 우동처럼 정제된 흰 탄수화물은 멀리 하는게 좋고, 현미와 보리와 같은 좋은 탄수화물은 적당히 먹어야 기초대사량도 증가하고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다. 베타카로틴이 함유된 녹황색 채소는 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 녹황색 채소에서 베타카로틴을 추출해서 건강 보조제로 섭취하면 오히려 암 위험이나 사망률이 올라간다고 한다. 또 신선한 과일은 비타민 섭취에 유효하지만 과일을 갈아서 주스로 먹으면 혈당이 올라가 당뇨병에 노출된다. 이처럼 똑같은 식품이지만 어떻게 섭취하느냐에 따라 해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저자는 과학적으로 설명해 준다.

우리가 평소에 궁금해하던 것을 저자는 최강의 에비던스(과학적 근거)를 '메타분석'으로 연구한 결과를 알려준다. 지중해식은 뇌졸증, 심근경색, 암, 당뇨병을 줄이는 식사라는 에비던스를 보며 지중해식으로 식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지중해식이라고 아주 거창할 것 같지만, 올리브유, 견과류, 생선, 채소, 과일 이 5가지를 골고루 먹으면 된다. 과일과 채소를 생으로 섭취하면 심근경색과 뇌졸증 위험을 낮춰주지만, 쥬스로 마시면 오히려 당뇨병 위험이 커진다. 생선이 심근경색과 유방암 위험을 낮춰준다고 한다. 생선에 들어있는 오메가 3지방산이 심근경색 등 동맥경화때문에 발생하는 질병과 유방암을 예방하기때문이다. 성인은 유제품을 너무 많이 먹으면 전립선암이나 난소암 위험이 높아지므로 적당히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흰 탄수화물이 왜 문제가 되는지?, 소고기, 돼지고기, 소시지, 햄, 염분이 왜 몸에 좋지않은지?에 관해서도 에비던스를 들어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어서 평소에 궁금했던 부분을 해소시켜준다. 또 달걀 노른자는 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먹으면 안된다는 말을 많이 하는데 정말 그런지? 달걀은 하루에 몇 개 정도 먹어야 하는지? 칼럼 <달걀은 1주에 6개까지만>에서 속시원하게 얘기한다. 건강에 관심이 많은 만큼 떠도는 소문의 진실을 알고싶은 것이 사람 마음이다. 메타분석으로 본 달걀과 건강의 관계에서 달걀을 1주에 6개까지 먹을 경우에 심부전 위험이 상승하지않아 달걀은 개수를 제한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는 것을 알았다. 무턱대고 완전식품이라고 달걀을 많이 섭취하다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질병에 노출되기쉽다. 건강한 식사를 하기위한 에비던스를 이 책을 통해서 알아보니 재미있고 유익하다. 과학적으로 증명된 만큼 최고의 식사를 위해 이 책을 많이 읽어보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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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틀벨 혁명 - 해부학적 근육 트레이닝과 단계별 운동 매뉴얼 | 4주 홈트다이어트 프로그램
최원교 지음 / 군자출판사(교재)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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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틀벨 혁명 / 4주 홈트 다이어트 프로그램

작년에 헬스클럽에서 줌바와 요가를 수강하면서 헬스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서 근력 운동도 시도해 보았다. 그때 헬스장에 케틀벨이 중량별로 있었는데 어떻게 사용하는지 정확히 모르고 어디서 본 스윙만 연습했었다. 케틀벨 운동은 전신 운동으로, 가장 부상위험이 적은 운동 중 하나이다. 케틀벨 하나만 있으면 넓은 장소도 필요없고 적은 비용으로 최대한의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는 아주 매력적인 운동이다. 케틀벨 운동은 코어 강화와 상해 위험 부담이 적고 근력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할 수 있는 아주 효율적인 운동이다. 1분 케틀벨 운동을 하면 약 20.2cal가 소모된다. 이는 1.6km를 6분 런닝한 것으로 수영을 60분하면 약 400cal 소모되는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합리적으로 칼로리를 소비하면서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다.

             

                                                           

'다이어트는 과학이다.' 다이어트 성공 플랜 5계명은 명심해야겠다.

1) 몇 kg를 감량할 것인지 계획을 세운다

2) 식사일지를 반드시 작성한다

3) 혈당지수에 신경쓴다

4) 운동 전, 혈당지수가 낮은 탄수화물을 섭취한다

5) 운동 후, 혈당지수가 높은 탄수화물을 섭취한다

체중감량을 위해 탄수화물을 제한하고 운동만 열심히 한다면 몸의 균형이 깨어지고 제대로 살을 뺄 수 없다. 운동은 먹는 것까지 포함해야 한다는 연예인 김종국의 말처럼 운동을 하면서 근손실없이 매끈한 바디와 슬림해지기 위해서는 먹는 것도 제대로 알고 먹어야한다. 운동 전, 후로 탄수화물을 섭취는 지방 연소에 꼭 필요하다. 산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탄수화물을 함께 섭취해야 지방을 잘 태울 수 있다. 그래서 다이어트는 과학이다. 무턱대고 남들이 하는 황제다이어트,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따라하다가는 요요로 실패할 확률이 높다. 책에 케틀벨 4주 운동으로 6~7kg 감량한 다이어터들의 체험기는 읽어보는 것 만으로도 대리만족을 느낀다. 나도 4주 프로그램에 맞춰 케틀벨 운동을 하면 이들처럼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생긴다.

본격적으로 케플벨 홈트 주간프로그램을 따라할 수 있게 상세한 주차별 프로그램이 QR 코드와 함께 실려있다. 근력을 키우기위해서는 반드시 근육을 쉬어줘야한다. 따라서 케틀벨 운동은 주3회 실시한다. 일주일에 3번, 4주 케틀벨 운동으로 6~7kg 감량할 수 있다니 정말 '케틀벨 혁명'이라 칭할만 하다. 케틀벨로 할 수 있는 다양한 운동을 소개하고 있어서 책에 있는 프로그램대로 따라하면 될 것 같다. 적은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케틀벨 운동으로 집콕으로 불어난 몸무게를 빼야겠다. 다만, 나에게 적당한 케틀벨 무게가 어느 정도인지 명확하지않아서 고민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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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이기적 ITQ 환상의 콤비 OA Master ver.2010 - 최신 출제기준 분석 + 무료 동영상 강의 제공 2021 이기적 ITQ
영진정보연구소 엮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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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적 ITQ 환상의 콤비 OA Master ver. 2010

 

 

 

 

 

 

'이렇게 기막힌 적중률'을 자랑하는 이기적 수험서, 1300만명의 수험생들이 선택한 인기있는 이기적 수험서. 그 중에서 모든 문서의 기본이 되는 OA Master에 도전하는 수험생의 필독서로 한글, 엑셀, 파워포인트 3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ITQ 시험은 아래한글, 한글엑셀, 한글액세스, 한글파워포인트, 인터넷 등의 과목 중 3과목까지 선택하여 응시할 수 있다. 과목당 500점 만점으로 200점 이상 취득자에 한해서 A, B, C 등급으로 나눠 등급별 자격을 부여한다. OA Master는 ITQ 시험에 응시하여 3과목 "A"(400~500점)를 취득한 사람이다. 이기적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여 이기적 OA Master로 차근차근 공부하면 A를 받을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이 생긴다. 이기적의 장점은 이기적 홈페이지(License.youngjin.com)에 접속하여 무료 동영상을 시청하거나 책 속의 QR 코드로 바로 공부할 수 있어서 좋다. 공부하다보면 궁금한 점이나 책 처럼 되지않아 에러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이럴때도 이기적 홈페이지의 [질문 답변 게시판]에 문의하면 바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서 초보자도 쉽게 흐름끊기지않고 공부할 수 있다.

ITQ한글은 워드프로세싱 프로그램인 아래한글을 이용해 총 3개의 작업을 작성한다. 한글은 평소에도 쉽게 사용하고 있는 프로스램이지만 막상 시험을 본다고 하면 양식과 형식에 맞춰 작업해야 하므로 왠지 까다롭게 느껴진다. 덧말 넣기, 책갈피, 차트, 그림 삽입 등과 같이 조금 어려운 부분도 이기적에서 설명하는대로 따라서 해나가다 보면 좋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 작업시 잘 안되는 부분은 '왜 안될까요?'에서 해결책을 제시해 준다. 또한 '합격생의 비법'도 꼼꼼하게 체크하며 공부하면 시험에 도움이 많이 된다.

 

 

ITQ 엑셀은 상당히 어렵다. 수학의 함수가 적용되어 더 힘겹다. 꼭 알고 있어야 하는 함수의 뜻도 외워야하니 3과목 중에 제일 시간을 많이 들여야하는 과목이다. 하지만 그만큼 알고 있으면 유용한 과목이 엑셀이다. 평소에도 엑셀을 이용하면 가계부 작성도 쉽게 할 수 있고, 정리도 일목요연하게 할 수 있다. 나중에 취업을 해서도 회사에서 엑셀 사용자는 여러면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어서 시험준비만으로 그치지말고 직접 활용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생각으로 하면 좀 가볍게 시작할 수 있다. 엑셀은 데이터를 이용해 고급 필터 능력과 서식 적용 능력, 중복 데이터 제거 능력, 자동 필터 능력을 평가한다. 시험이라는 중압감을 이겨내기 위해 책에 실린 모의고사와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실습해 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ITQ 파워포인트는 파워포인트에서 사용하는 기능들을 두루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총 6개의 슬라이드(표지 디자인, 목차 슬라이드, 텍스트/동영상 슬라이드, 표 슬라이드, 차트 슬라이드, 도형 슬라이드)를 여러 가지 기능을 이용하여 작성해야 하므로 시간적인 면에서 난이도가 높은 시험이다. 기능을 익힌 후 반복해서 숙달해야 시간을 단축해서 합격할 수 있다. 학생들도 파워포인트로 레포트를 작성하니 여기 나오는 기능들을 공부해 놓으면 두루 사용할 수 있어서 유익하다. 책에 있는 동영상 강의를 듣고 스스로 문제를 풀어보는 방식으로 계속 반복 연습하면 어느새 실력이 향상되어 있을 것이다. 영진닷컴의 이기적 OA Master로 시험 준비 단단히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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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가 시장을 바꾼다 - 넥스트 노멀 시대 소비 트렌드 7
이준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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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가 시장을 바꾼다』

넥스트 노멀 시대 소비 트렌드 7

2020년은 코로나 19로 일상 생활의 큰 변혁을 초래하고, 아직도 종식되지 못 하고 계속 이어지고 있다. 가을에 2차 대유행을 예상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현실이 되지않기를 바라며, 코로나 19가 시장에 어떤 변화를 줬는지 알아보고, 변화된 소비 패턴 속에서 필요로 하는 사업의 구상도 가능할 것이다. 코로나 19이후에는 새로운 특징이 표준이 되는 '넥스트 노멀'시대가 도래했다. 팬데믹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일상의 모습이 달라지고, 소비 패턴도 이전과는 확연히 달라졌다. 저자는 넥스트 노멀을 이끌 소비 트렌드를 7가지로 구분한다. 1) 홈코노미, 2) 언택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3) 멘탈데믹, 4) 로컬리즘, 5) 코로나 디바이드, 6) 코로나 패러독스, 7) 코로나 리세션으로 변화된 소비 트랜드를 구체적이면서도 알기쉽게 설명해준다.

코로나 이후 가장 큰 변화는 비대면일 것이다. 사람과의 접촉으로 감염되는 전염병의 특성상 회사에서도 재택근무를 권장하고, 나라에서는 국경을 폐쇄하기도 하고, 외부인 유입을 차단하면서 적극적으로 코로나 확산을 방지하려고 노력한다. 따라서 물건을 구매하는 것도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외식보다 배달, 단체여행이 아닌 혼자서 혹은 가족단위로 하는 캠핑을 선호하면서 유통, 여행, 외식업계의 판도도 바뀌고 있다. 코로나로 인한 산업의 형태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재택근무로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홈비디오나 게임 소비가 확연히 증가하고, 이런 변화가 집의 형태로 바꿀 수 있을 것 같다. 예전의 직주근접의 집을 구매했다면 코로나 이후 원격 근무가 확산되면서는 직장과 주거 공간이 일치하는 직주일치의 개념으로 내가 살기 좋고 편한 곳으로 한적한 곳에서도 근무할 수 있게 되면 굳이 집값이 비싼 서울에 살 지 않아도 될 것이고, 이는 수도권 편중의 격차도 줄일 수 있지않을까라는 생각도 하게 된다.

코로나 19와 같은 팬데믹을 보면서 전세계가 공포와 충격에 휩싸이는데 이것은 환경 파괴, 지구 온난화와 같은 이상 기후 변화에 기인한 것일 수도 있다는 일각의 시각에 동의한다. 정부에서도 그린뉴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면서 인간과 자연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발전 방식을 모색하고 있다. 먼저 EU에서는 2050년까지 탄소배출 제로를 목표로 하는 유럽 그린 딜을 추진하고 있다. 이제 코로나 19를 빠져나가기 위한 뉴딜의 축은 디지털 뉴딜, 휴먼 뉴딜, 그린 뉴딜로 경제 논리에 의해서 환경 문제에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인류 공동의 생존과 건강을 위한 길이 무엇인지 고민해야 하는 시점인 것이다. 책을 읽으면 이런 근원적인 문제에 관해서 생각해보는 아주 의미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 한 일들이 앞으로도 끊임없이 반복해서 일어날 수 있고, 여기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는 무엇인지 고민해보는 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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