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압박 전투 승리를 기념한 동상)

1.배경

1960년 남베트남에서 남베트남민족해방전선(베트콩)이 자생적으로 창설된 이후, 해방전선측은 응오딘지엠 정권에 맞서 무장투쟁을 전개했다. 부정부패가 만연했던 남베트남군은 미국의 지원에도 불구하고, 전투에서 제대로 된 능력을 발휘하지 못했다. 당시 남베트남군의 무능함을 보여주었던 전투가 있다. 남베트남의 수도 사이공에서 65km 정도 떨어진 전략촌 마을에서 벌어진 압박 전투가 바로 그것이다.

2. 전개

압박 전투가 일어나기 한 달 전 남베트남 정보국은 압박 지역 북서쪽에 베트콩 1개 중대가 있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당시 남베트남군을 지원하던 미군사고문단측은 남베트남군이 베트콩을 공격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계획을 세웠고, 헬기와 APC를 지원해주었다. 그들의 전략은 남베트남 부대 1500명 정도가 압박 지역을 세 군데에서 공격하여 포위한 뒤, 도망치는 잔존 세력은 대포와 헬기를 동원한 공중 폭격으로 섬멸한다는 것이었다.

1963년 1월 2일 오전 6시 35분 10대의 미국 헬기가 남베트남군을 실고 압박으로 향했다. 도보로 향했던, 남베트남군 부대는 그 근처를 수색했다. 남베트남군 두 부대는 남쪽에서 걸어서 압박으로 접근했다. 매복해 있던 베트콩 사령관은 그들이 인근 30m까지 접근하도록 했고, 30m간격까지 들어오자 베트콩은 남베트남군에게 공격을 가했다. 매복해 있던 베트콩이 남베트남군에게 기습공격을 가하자 남베트남군 여러 명이 죽고, 생존자들은 도랑 뒤에 숨었다. 공격당하고 있던 부대를 실은 헬기 10대가 무장 헬기 5대의 호위를 받으며 등장했다. 당시 베트콩의 목표는 헬기 5대 이상 격추시키는 것이었고, 남베트남군을 실은 헬기가 착륙하자마자 박격포와 기관총을 맹렬히 쏴댔다. 베트콩의 기관총은 헬기 15대 중 14대를 맞혔고, 5대가 파괴됐고, 미군 3명이 전사했다. 당시 압박 전투에 참전했던 베트콩측 참전용사 레콴콩은 다음과 같은 증언을 남겼다.

“그 순간부터 우린 적이 무섭지 않았어요. 그리 용감하지 않은 자들을 더는 두려워하지 않았죠.”

(파괴된 헬리콥터)

베트콩은 추락한 헬기에서 나오려는 남베트남군을 집중 공격했다. 당시 작전을 세웠던 미군사고문단의 밴 중령은 어쩔 수 없이 공중을 맴돌았고, 남베트남군 사령관에게 구조를 위해 APC(병력 수송 장갑차)를 보내 달라는 무전을 쳤다. 무전을 받은 측은 APC와 다수의 병력을 압박쪽으로 보냈다. 그러나 지역이 논 근처였기에 APC를 보내는데 시간을 허비했고, 압박 지역으로 보냈지만, 베트콩은 지원하러 온 부대를 공격했다. 8대의 APC도 공격받았고, 몇 분 만에 장갑차 안의 포수 6명이 사망했다. 밴 중령은 남베트남군에게 남은 지상군을 총동원해서 적들을 동시에 공격하라고 간청했으나. 남베트남군 사령관은 이를 거부했다. 그리고 그날 밤 베트콩은 사라졌다.

3. 베트콩측의 승리

“압박 전투는 빌어먹을 처참한 전투였다.”

-존 폴 밴이 데이비드 핼버스탬에게 한 말

“가장 힘든 전투에서 우리 병사들은 압박 전투를 떠올리며 용기를 냈죠. 소리치고 열광했어요. 적에 대한 두려움을 잊었어요.”

-PBS 베트남 전쟁 2화 인터뷰에서 참전용사 레콴콩의 증언

압박 전투는 남베트남군과 미군사고문단 측의 완벽한 패배였다. 위에 상술했듯이 미군사고문단 3명이 사망했고, 미군헬기 5대가 파괴되었으며, 남베트남군은 80명 이상이 전사했다. 그에 비해 수적으로나 화력면에서 열세였던 베트콩 측은 18명이 전사했다.

(압박 전투 관련 북베트남의 포스터)

 

압박 전투는 당시 남베트남의 상황을 하노이에서 지켜보던 호치민이나 레주언을 비롯한 북베트남 측에게 남베트남 정권이 내재적으로 허약하다는 사실을 입증하는 증거가 됐다. 압박 전투를 통해서 남베트남군은 베트콩에게 상대가 되지 않는다는 사실이 입증됐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syo 2019-06-29 18:30   좋아요 1 | URL
압박이 동네 이름이로군요..... 허허.

NamGiKim 2019-06-29 18:31   좋아요 0 | URL
네 수도 사이공 근처에 있는 지명이죠.